한국노총, '금품 갈취' 구속된 위원장 사퇴 요구..."조직 혁신 이루겠다"

2023-03-08 15:22
  • 글자크기 설정

해당 위원장 "1원도 받은 적 없어...받았다면 노동계 떠날 것"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이 지난달 28일 오후 서울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열린 ‘2023 한국노총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대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은 조합원 채용을 강요하고 금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전국연합노동조합연맹(연합노련) 간부에게 사퇴를 요구했다고 8일 밝혔다. 

한국노총은 이날 긴급 회원조합대표자회의를 열고 연합노련 소속 H건설산업노조 이모 위원장에게 위원장직 사퇴를 요구했다. 또 조직혁신위원회를 구성해 규약을 개정하는 것을 포함해 건설노조의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씨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서울 일대 아파트 신축 공사 현장에서 사측에 조합원 채용을 강요하거나 금품을 요구한 혐의로 지난달 28일 구속됐다. 이날 긴급회의에선 한국노총에서 제명된 뒤 복귀를 노리고 있는 전국건설산업노동조합(건설노조)으로부터 한국노총 간부가 수억 원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한 내부조사도 이뤄졌다. 
 
지난해 9월 경기 고양시 행주산성 인근에서 한국노총 전직 간부를 만나 돈을 건넸다는 의혹을 받는 강모 전 수석부위원장은 회의에 출석하기 전 취재진들과 만나 "1원도 받은 적이 없다"며 "만약 돈을 받았다면 노동계를 떠나겠다"고 말했다. 

강 전 위원장은 긴급회의에서도 "(본의 아니게) 한국노총과 조합원에게 피해를 준 부분에 대해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모든 직책을 내려놓고 수사를 받아 의혹을 해소한 뒤 돌아오겠다"고 했다. 

한국노총은 강씨 관련 의혹을 조사하기 위한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조사 결과에 따른 조처를 할 방침이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정권의 탄압은 투쟁하면서 견딜 수 있지만, 조합원이 외면하는 노총은 존재할 수 없다"라며 "조속히 중앙집행위원회를 소집해 전면적인 조직혁신 방안을 보고하겠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