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PF 위기 돌발변수] 채권단 400여곳에 차입금·보증채무 규모 10조…2금융권 리스크 우려도

2024-01-01 18:00
  • 글자크기 설정

당국 추산 익스포저 4조원인데…확대 가능성↑

채권단 내 저축은행 등 금융권 산재…의결권 배분 장기화

제2금융권 리스크 전이 우려에…시장 충격파 이어질듯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태영건설 프로젝트파이낸싱(PF) 차입금과 보증채무 규모가 10조원에 달하고 워크아웃 채권단이 400여 곳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됐다. 금융당국이 내다본 4조원 안팎인 익스포저(위험노출액) 규모를 훌쩍 뛰어넘는 데다 채권단 수도 예상보다 많다는 평가가 나온다. 당초 금융당국은 태영건설 조기 워크아웃 신청으로 시장 충격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견해를 내놨지만 이 같은 돌발 변수로 건설‧금융시장에 미치는 파장이 작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더구나 자금력이 부족한 다수 제2금융권 업체들이 채권단에 포함돼 있어 관련 우려를 더 키우고 있다. 

1일 산업은행이 최근 태영건설 금융채권단에 보낸 제1차 금융채권자협의회 소집 통보에 따르면 태영건설이 직접 차입한 PF 금액은 총 1조3007억원으로 추산됐다. 아울러 직접 차입금 외에 태영건설이 PF 대출 보증을 선 사업장은 122곳, 대출 보증 규모는 9조1816억원으로 집계됐다. 직접 대출금과 PF 사업장 대출 보증채무를 다 합친 태영건설 채권단 규모는 400곳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확정되는 채권단 규모는 채권 업체별 의사에 따라 줄어들 것이란 관측도 있지만 일단 산은은 400여 곳을 추려 채권단 소집 통보를 송부한 상태다. 
이에 금융권 일각에선 당국이 당초 예상한 태영건설 관련 익스포저 규모가 더 커지는 등 위험 돌발 변수가 확대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앞서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태영건설 관련 익스포저는 4조5800억원으로, 태영건설 직접 여신 5400억원에 태영건설이 자체 시행 중인 PF 사업장 29개의 익스포저 4조300억원이었다. 그러나 직접 리스크 요인으로 거론되는 차입금과 보증채무 규모가 10조원에 달하면서 관련 관측이 고개를 드는 모양새다.

순위와 사업장 상황 등 채권단 협의에 따라 채권 업체별로 각기 다른 셈법이 나올 수 있는 점도 우려를 키우고 있다. 사업장 대출에 지방상호금융조합, 저축은행 등 워낙 많은 금융사가 포함돼 있어 의결권 배분 과정이 험난할 것이란 관측이다. 특히나 채권단 내 자금력이 상대적으로 열약한 제2금융권 리스크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도 나온다.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은 공사 시작 전 사업 초기 대출을 뜻하는 브리지론 비율이 높다. 브리지론은 6개월에서 1년 만기 고금리로 대출이 진행돼 고수익·고리스크 성격을 띤다.

최근 한국신용평가 '저축은행업계 사각지대 점검' 보고서에 따르면 47개 저축은행의 부동산 PF 고정이하여신비율은 2021년 말 1.3%에서 지난해 6월 말 6.5%까지 약 5배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정이하여신은 회수 가능성이 극히 낮은 악성 부채를 뜻한다. 이들 47개 저축은행의 자기자본 대비 부동산 PF 비중은 67.9%나 됐다.

금융권 관계자는 "당국은 태영건설 워크아웃 이슈에 따른 시장 충격이 제한적이라는 견해를 견지하고 있지만 채권단 대상 업체나 차입금·보증 규모가 만만치 않아 관련 사태가 쉬 사그라들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아울러 채권단 내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이 다수 포함돼 부실 위험에 따른 시장 혼란이 가중될까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1개의 댓글
0 / 300
  • 부동산 거품을 빼기 위해서,
    좀비기업 정리를 위해서,
    부실 금융을 털기 위해서라도
    정리하는 것이 맞다.

    공감/비공감
    공감:5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