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차이잉원-폼페이오 싸잡아 맹비난

2020-05-21 08:24
  • 글자크기 설정

美폼페이오, 대만 총통에 공식 축하성명에 中 발끈

中외교부,국방부,대만판공실 일제히 대미 비난공세

中관영언론 "차이잉원에 찬물 끼얹어 정신차리게 해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19일(현지시각) 차이잉원 대만 총통 연임을 축하한다고 공개 성명을 낸 것에 대해 중국 당국이 일제히 맹비난을 쏟아냈다.

20일 중국 외교부는 “'하나의 중국' 원칙에 대한 훼손이자 내정 간섭”이라며 "중국은 이에 대해 강력히 분개하고 규탄한다"고 미국에 경고했다.

그러면서 "'대만독립'은 '죽음의 길(死路)'로, 대만 독립을 종용하고 지지하는 건 결국 실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중국의 핵심 이익을 훼손하고 중국 내정에 간섭하는 모든 행위는 중국의 강력한 반격에 맞닥뜨릴 것"이라며 "중국은 미국의 잘못된 행동에 반드시 대응할 것이며, 이것이 가져올 후과는 미국이 반드시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도 전했다.

중국 국무원 대만판공실도 “미국은 대만과의 어떤 형식의 관련 교류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중국 국방부 역시 “극단적인 잘못이자 아주 위험한 일”이라며 "인민해방군은 외부세력의 어떠한 형식의 간섭도 무너뜨릴 확고한 의지와 충분한 의지와 충분한 능력이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19일(현지시각) 성명을 통해 차이 총통의 2기 집권을 축하하고 “미·대만과의 동반자관계가 계속 발전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미국 국무장관이 공개 성명으로 대만 총통 취임을 축하한 것은 처음이라고 대만 외교부는 밝혔다. 차이 총통은 1979년 미·중 수교로 미국과 대만간 외교 관계가 공식적으로 끊어진 이후 대만 지도자로는 처음으로 2016년 도널드 트럼프 당시 미국 대통령 당선인과 전화 통화를 하는 등 미국과 관계 강화에 공을 들여왔다. 

미·중간 대립 속 대만이 미국과 밀착하는 것에 대해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21일자 사평에서 "새로 임기를 시작한 차이잉원에게 찬물을 몇 통 끼얹어서 정신차리게 해야 한다"고 맹비난했다.

사평은 "미국이 원하는 건 '하나의 중국' 원칙으로 몇 차례 중국을 찔러 괴롭혀 베이징을 압박하기 위한 지렛대로 삼는 것"이라며, "중국이 힘들면 대만은 더 괴롭고, 중국의 고통이 대만의 즐거움으로 바뀔 가능성은 '제로'"라고 주장했다.

사평은 또 "대만은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바둑돌"이라며, "대만은 미·중 양국간 코끼리 싸움에서 호랑이나 하이에나 역할이 아닌 개미일 뿐이니, 날뛰지 말고 신중할 것"을 경고했다.

이밖에 사평은 "중국이 대만의 행위로 인해 군사수단을 동원해 문제를 해결해야 겠다고 결심할 때가 온다면 미국은 이를 막기는 커녕, 갈수록 멀리 숨어서 큰소리만 칠 가능성이 높다"고 도 경고했다.
 

취임연설 하는 차이잉원 대만 총통[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