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쉬운 뉴스 Q&A] 포털 메인 화면의 '실검'은 어떻게 올라오나요?

2019-08-31 00:04
  • 글자크기 설정
최근 며칠 사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논란을 둘러싸고 '실검전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조 후보자를 지지하는 측이 '조국 힘내세요'를 실시간 검색어에 노출시키는 이벤트를 진행하자 반대 측에서는 '조국 사퇴하세요'를 올렸습니다. 다음 날에는 '가짜뉴스아웃'이, 29일에는 '한국언론사망'이 포털 사이트 메인 화면에 올라왔습니다.

이같은 실검전쟁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지난해 평창동계올림픽 준비가 한창이던 당시 북한의 참가에 찬성하는 측은 '평화올림픽'을, 반대하는 측은 '평양올림픽'을 실검에 올리며 맞붙은 바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에 접속하면 언제나 볼 수 있는 실검 서비스는 어떻게 올라올까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실시간 검색어란 어떤 서비스인가요

네이버의 '급상승 검색어'는 일정 시간 동안 네이버 검색창으로 입력되는 검색어를 분석해 입력 횟수의 증가 비율이 가장 큰 검색어를 순서대로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이용자들이 보여주는 관심의 흐름을 반영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도 순위 변동이 자주 일어납니다.

다음도 '실시간이슈검색어'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다음 검색창으로 입력된 검색어들을 매분 단위로 분석해 알고리즘을 이용, 입력 횟수 증가폭 비율이 큰 검색어를 순위로 제공합니다.

Q.어떻게 선정되나요?

실시간 검색어는 특정 기준 시간을 두고 사용자들이 집중적으로 입력해, 과거 시점에 비해 그리고 다른 검색어에 비해 상대적으로 순위가 급격하게 상승한 비율로 순위를 선정합니다.

예를 들어 1000번 검색되던 검색어 'A'가 1100회로 증가하고, 10회 검색되던 'B'라는 검색어가 500회로 증가할 경우, 절대량은 A가 많지만 순위에는 B가 오르게 됩니다.

그리고 일상적으로 검색되는, 예를 들어 '네이버'와 같은 검색어는 많이 입력되지만 기준 시간 당 검색 횟수 비율에 큰 변화가 없기 때문에 상위 순위에 오르지 않습니다.

Q.검색 횟수에 포함되지 않는 건 어떤 경우인가요?

네이버는 동일인이 특정 기준 시간 동안 같은 검색어를 2번 이상 입력할 경우 한 번으로 계산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차트에 노출된 검색어를 클릭한 경우는 검색 횟수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Q.새로운 검색어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네이버의 경우 검색어 오른쪽에 그래프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를 클릭하면 개별 키워드의 순위변동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검색어 우측에 화살표와 숫자를 노출합니다. 검색어가 실시간으로 분석되는 과정에서 현재와 과거의 상대적인 관심도를 비교한 정보입니다. 검색어 횟수나 다른 검색어들과는 관계가 없다고 합니다. 현재와 과거의 상대적 관심도를 비교할 수 없는 경우는 'NEW' 또는 'N'으로 표시됩니다.

Q.검색어에서 제외되는 경우도 있나요?

네이버는 운영진이 검색어를 임의로 조정하지는 않지만 일부 검색어에 대해서는 모니터링을 통해 검색어 노출을 제외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개인정보가 노출되거나 성인·음란성 정보를 포함하는 경우, 범죄 정보를 담거나 의미없는 욕설인 경우 등입니다.

명예훼손의 여지가 있을 경우도 모니터링 대상인데, 공공의 이익에 해당하는 경우는 제외되지 않습니다. 법령에 의거해 행정/사법기관의 요청이 있는 경우나 검색어가 상업적 혹은 의도적으로 악용되는 경우에도 실시간 검색어 노출 제외 대상입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