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 컬링신드롬’ 이어간다…인공지능 컬링로봇 ‘눈길’

2018-03-08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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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 세계 최초 컬링로봇-인간 컬링경기 시연

인공지능 컬링로봇이 강원도 춘천기계공업고등학교 선수들과의 경기 중 스톤을 투구 하고 있다.[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평창 동계올림픽을 통해 주목을 받기 시작한 동계 스포츠 컬링이 인공지능과 만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8일 대한장애인체육회 이천훈련원 컬링센터에서 ‘인공지능 컬링로봇 경기 시연회’를 개최했다.
이번 시연회는 인공지능 컬링로봇과 강원도 고등부팀(춘천기계공고)이 컬링 규칙을 적용해 2엔드 경기로 진행했다.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공모를 통해 컬링로봇 개발 주관기관으로 고려대학교 컨소시엄을 선정했으며, 1차년도에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인공지능 컬링 SW인 ‘컬브레인(CurlBrain)’과 인공지능 컬링로봇인 ‘컬리(Curly)’를 개발했다.
 

인공지능 컬링로봇이 강원도 춘천기계공업고등학교 선수들과의 경기 중 스톤을 투구 하고 있다.[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컬링로봇은 헤드부(Head)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경기 상황을 인식하고, 딥러닝 학습 기반으로 투구 전략을 스스로 수립하여 빙판 위에서 경기를 수행할 수 있다. ‘스킵로봇’이 카메라를 통해 인식한 경기 영상을 전송하면, ‘컬브레인’은 이를 토대로 최적의 투구전략을 수립하며, 경기장 반대편에 위치한 ‘투구로봇’은 △투구에 필요한 힘 △투구방향 △스톤 컬 회전을 제어해 스톤을 목표지점으로 투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컬리(Curly)’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결합된 로봇이며 실시간으로 빙질이 변화하는 빙판 환경에서 경기를 수행해야 되기 때문에 고도의 기술력을 요한다. 특히, 경기장의 온도, 습도, 정빙 정도 등에 따라 빙판이 불규칙하게 변화하는 특징이 있어, 딥러닝 기반으로 다양한 빙질 환경에 대한 학습을 통해 경기를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과기정통부는 향후 이번 프로젝트에서 개발된 인공지능 핵심기술을 인공지능과 기계협업, 이동 환경에서 컴퓨터 비전 등 다양한 응용분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국민들의 컬링에 관심이 높아진 상황을 감안해, 컬링 경기전략 수립과 훈련 지원 등에 활용함으로써 스포츠 분야의 인공지능 도입·확산도 모색한다.

양환정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인공지능 컬링로봇 ‘컬리(Curly)’는 인공지능 및 로봇공학 등의 다양한 학문이 융합된 최첨단 기술”이라며 “이번 시연회를 계기로 컬링의 대국민 인지도 향상 및 대중화에 기여하고, 인공지능 핵심기술 개발과 인력 양성 등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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