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팀 깨진 민주당, 경선결과 유출 의혹에 발칵…5년 전 데자뷔

2017-03-23 16:41
  • 글자크기 설정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들이 1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제19대 대통령선거후보자 공명경선 선언식에서 운동화를 신고 있다. 왼쪽부터 기호순으로 이재명, 최성, 문재인, 안희정.[사진=아주경제 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제1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발칵 뒤집혔다. 민주당의 대선 경선 현장투표 결과로 추정되는 자료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전방위로 유포, 호남 경선(27일)을 앞두고 민주당으로서는 초대형 악재에 부딪혔다. 5년 전 모바일 투표의 불공정 경선으로 경선 보이콧 논란에 휩싸인 2012년 민주통합당(현 민주당) 대선 경선의 데자뷔인 셈이다.

전국 250개 시·군·구 투표소의 현장투표를 마친 지난 22일 오후 6시 직후 경기·부산·광주·전남 지역의 후보별 득표율이 담긴 ‘출처 불명’의 엑셀 파일이 나돌았다. 이 파일에는 1만5000여명의 투표인단 투표 결과가 담겨 있었다. 이는 당일 현장투표에 참여한 전체 투표자 5만2000여명의 25~28%에 해당하는 수치다.
특히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가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을 크게 앞서는 것으로 집계되자, 각 후보 캠프 측은 23일 상대 진영의 고의 유출 가능성을 제기하면서 사실상 내전에 돌입했다. 그간 ‘원 팀’을 강조해오던 60년 전통의 민주당이 난파선 위기에 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民, 진상조사위 띄웠지만···3차 파장 예고

민주당은 이날 온종일 ‘벌집 쑤신 듯’ 뒤숭숭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당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홍재형)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을 통한 즉각적인 진상조사 착수 및 범죄 행위 시 형사고발 조치를 취하기로 했지만, 일부 캠프는 선관위원장 사퇴는 물론 경선 불복 가능성까지 내비쳤다.

경우에 따라 이번 파문이 2차·3차로 확산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양승조 당 선관위 부위원장은 이날 “확실한 것은 어제 인터넷에 떠돈 내용은 중앙선관위나 중앙당, 선거관리위에서 확인할 수 없는 내용”이라며 “전혀 신뢰할 수 없는, 근거 없는 자료로 인식해 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당 차원에서 확인할 수 없는 내용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조사위를 꾸렸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만에 하나 진상조사위가 ‘특정 캠프 유출’로 결론 낼 경우 일부 캠프의 반발 및 불공정성을 고리로 경선 불복으로 치달을 수도 있다. 판 자체가 깨질 수 있다는 얘기다.
 

장미 대선이 본격화하면서 각 당도 대선 체제로 전환했다. 사진의 제20대 국회.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文 “불가피” vs 安·李 측 “조직적”··· 경선 빨간불 

여기에 문 전 대표 측이 경선 결과 유출에 대해 “불가피한 일”로 치부, 논란이 일파만파로 확산될 조짐이다.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전북 전주시 도의회에서 전북지역 공약을 발표한 자리에서 “개표 참관인들이 있어 결과가 조금씩은 유출되지 않을 수 없다”며 “민주당의 축제 분위기를 조금이라도 해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송영길 총괄선대본부장도 같은 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불가피한 일”이라고 말했다. 각 후보 캠프(총 4명)에서 한명씩 250개 투표소에 투입, 1000명의 참관인이 있는 만큼 유출 가능성이 예고됐다는 얘기다.

이에 이 시장 측 정성호 총괄선대본부장은 “조직적으로 노력하지 않고 어떻게 결과를 취합할 수 있겠냐”라며 “누가 이 선거의 공정성을 믿고 흔쾌히 결과에 승복할 수 있는지 상당히 의심스럽다”고 날을 세웠다. 이 사장 측은 당 선관위원장의 사퇴를 공식 요구했다.

안 지사 측 박영선 의원멘토단장은 문 전 대표 측 인사들이 이를 ‘지라시·가짜뉴스’로 규정한 데 대해 “이것이 가짜뉴스라는 것은 어떻게 알았을까. 이 부분에 대해 분명한 당의 입장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대선 경선 룰 사고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2년 민주통합당 대선 경선 당시 13개 순회 경선 중 첫 지역인 제주 경선 직후 모바일 투표의 불공정성을 제기됐다.

손학규·김두관·정세균 등 당시 비문(비문재인) 후보들은 경선 두 번째 지역인 울산 경선을 앞두고 보이콧을 내거는 배수진을 쳤다. 이들은 당시 긴급회의를 열고 모바일 투표의 ‘로그파일 확인 작업’ 등을 요구, 민주당 경선은 상당한 진통을 겪었다.

문 전 대표는 13연승에도 불구하고 빛바랜 승리에 그쳤다. 그해 대선에서 문 전 대표는 48.0%의 득표율로 석패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입장을 밝힌 후 브리핑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아주경제 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