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양남주상절리 조망타워, 9월 완공 예정

2016-05-04 04:23
  • 글자크기 설정

동해안 지질공원 거점센터도 설치

양남주상절리, 세계지질공원 등재 청신호

경주 양남주상절리 조망타워 조감도. [사진제공=경주시]


아주경제 최주호 기자 =부채꼴 모양 등 다양한 유형으로 천연기념물 제536호로 지정된 경주 양남주상절리가 감상이 더욱 편리해지고 접근성이 높아진다.

경주시는 주상절리 인근 파도소리길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절대 부족한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새로운 랜드마크를 축조하기 위해 착공한 조망타워가 오는 9월 완공될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그간 수많은 난관과 민원을 해결하고 주상절리 보존과 효율적 이용을 위해 조망타워가 절대 필요함을 판단하고 경북도와 함께 환경부에 국가지질공원을 신청해 올해 말 동해안 5개 시・군 국가지질공원 등재와 함께 거점센터가 양남주상절리에 설치된다.

국·도비 지원을 받아 24억 원으로 2235㎡ 부지에 4층 규모(건축면적 565㎡)로 건립 중인 조망타워에 지질 관련 전문운영 콘텐츠 구성을 위해 경북도가 1000만 원으로 경북대 동해안 지오투어리즘사업단에 의뢰해 기본설계를 하고 실내건축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매년 6000만 원의 사업비로 현장학습을 위해 지질 해설사 상주와 학술적 연구를 추진해 세계적으로 희귀한 양남주상절리군이 세계지질공원에 등재 될 때까지 적극 지원에 나서고 있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주상절리 조망타워와 동해안 지질공원 거점센터가 완공되면 해양관광 중심도시 경주의 브랜드 가치가 향상되고, 역사문화 유적지와 해양관광이 융합돼 새로운 일자리창출과 어촌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빠른 시일 내 양남주상절리군이 세계지질공원에 등재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