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2013 올해의 한자', 부동산 의미하는 '팡(房)'

2013-12-23 11:15
  • 글자크기 설정

[중국=신화사]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의 '2013년 올해의 한자'는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는 중국 집값을 상징하는  '팡(房 집 방)'자가 선정됐다.

중국 국가언어자원관찰연구중심, 상무인서관 및 베이징어언대학교와 누리꾼 투표로 결정되는 2013년 올해의 한자가 '팡'자로 결정돼 집값 상승에 대한 시장우려를 반영했다고 신콰이바오(新快報)가 23일 보도했다.
지난주 누리꾼 인터넷 투표가 끝나기 전까지만 해도 올해의 한자로는 스모그를 의미하는 '마이(霾 흙비 매)'가 가장 유력했던 만큼 의외의 결과라고 신문은 덧붙였다.   

사실 스모그는 최근 중국 주민들 사이에서 화제 중의 화제라고 할 수 있다. 올 초 베이징(北京) 등지를 심각한 스모그가 뒤덮으면서 중국 대기오염에 대한 경각심이 일었으며 12월 북부지역 난방이 다시 시작되면서 전국적으로 스모그가 기승을 부리고 있기 떄문.  

지난 4일에는 중국 25개 성(省)ㆍ시(市)에서 일제히 스모그가 발생해, 중국 대륙 절반가량이 스모그에 뒤덮였으며 이에 따라 공기청정기, 황사마스크 등의 판매도 급증하는 추세다. 

그러나 올해의 한자 선정결과는 스모그에 대한 우려보다 부동산 시장에 대한 걱정이 더 크다는 사실을 잘 보여준다. 올 들어 중국 당국이 '국5조' 등 강력한 부동산 억제책 지침을 내놓고 각 지방당국이 부동산 안정화 조치를 실시했지만 중국 집값은 계속해서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중국지수연구원이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지난 11월 중국 100대 도시 신규주택 가격이 전월대비 0.68% 상승해 18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전년 동기대비 상승폭도 10.99%를 기록하며 12개월 연속 올라 주민들의 집값 부담은 점점 무거워지고 있다. 이와 함께 중국 부동산 시장 버블우려가 점차 커지는 추세다. 

이 외에 2013 올해의 단어는 긍정정에너지를 의미하는 '정넝량(正能量)'이 선정됐다. 글로벌 정세를 상징하는 단어와 한자는 얼마 전 세상을 떠난 위대한 지도자 '만델라'와 투쟁과 경쟁을 의미하는 '정(爭 다툴 쟁)'이 꼽혔다.

또한 올해 10대 유행어는 △ 3중전회 △ 전면적심화개혁 △ 에드워드 스노든 △ 중국의 꿈(中國夢) △ 자유무역구 △ 방공식별구역 △ 만델라 △ 투하오(土豪ㆍ졸부) △ 스모그 △ 창어(嫦娥)3호가 선정됐으며 10대 신조어는 △ 중앙정부 8개조항 △ 미국 해킹시스템, 프리즘게이트 △ H7N9 조류인플루엔자 △ 투하오 △ 자유무역시범구 △ 외동부모 두 자녀 허용 △ 중국다마(大媽 아줌마) △ 빈그릇(光盤)운동 △ 보이쉬걸(女漢子) △ 스모그가 도처에 깔렸음을 의미하는 신조어, 십면매복(十面霾伏)이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중국 올해의 한자는 꿈을 의미하는 ‘멍(夢)’이었으며 2011년은 물가급등 통제를 염원하는 '쿵(控)'이, 2010년은 가격폭등을 의미하는 장(漲)', 2009년에는 개인이 국가에 수동적으로 끌려간다는 뜻의 '베이(被)'가 선정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