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기준금리 2연속 '동결'…'피벗 vs 추가인상' 동상이몽

2023-04-11 16:38
  • 글자크기 설정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1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23.04.11[사진=사진공동취재단]


한국은행이 2월에 이어 4월에도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이번 결정으로 시장에선 한은의 금리 인상 사이클이 사실상 종료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더 나아가 연내 금리 인하를 단행하는 '피벗'(pivot·통화정책 전환)이 이뤄질 것이란 기대감도 나온다. 그러나 한은은 통화긴축 기조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피벗 관측을 경계했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11일 금통위원 7명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재 3.5% 수준에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동결 결정은 지난 2월에 이어 두 차례 연속이다. 이번 결정은 금통위원 7명의 만장일치로 이뤄졌다. 한은은 올 초까지 7연속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하는 등 1년 넘게 긴축 행진을 이어왔으나 2연속 동결 결정을 내리면서 금리 인상 사이클이 막바지에 이르렀다는 해석에 힘을 싣게 했다.   
한은은 기준금리 동결의 가장 큰 배경으로 성장세 둔화를 꼽았다. 금통위는 이날 통화정책방향결정문(통방문)을 통해 "국내 경제는 글로벌 경기 둔화, 그간의 금리인상 영향 등으로 상반기까지 부진한 성장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며 올해 국내 성장률에 대한 기존 전망치(1.6%) 하회 가능성과 국내 경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을 강조했다. 또,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은 둔화 흐름을 이어가고 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고 근원물가도 상대적으로 더디게 둔화하는 중"이라며 물가에 대한 우려도 함께 나타냈다. 

한은은 그러면서도 기준금리 인상 사이클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매파적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금통위원 중 5명은 최종금리를 3.75%까지 열어둬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면서 "나머지 한 분만 3.5% 동결이 적절하다는 입장이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대다수 금통위원들이 추가 인상 가능성에 힘을 실은 근거로 유가 급등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통화정책의 불확실성을 꼽았다. 그는 "물가는 예상대로 둔화흐름을 보이겠지만 산유국의 추가 감산이 물가 등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 여부, 공공요금 폭등도 물가 경로 불확실성을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확산 중인 연내 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해서도 '과도하다'며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총재의 발언에도 시장은 기준금리 인상 사이클이 종료됐다는 기존 해석을 거두지 않고 있다.

허정인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한은이 추가 인상을 통해 불필요한 리스크를 키우기보다는 현 정책을 유지하며 긴축 파급효과를 점검할 것"이라며 "4분기부터는 피벗 논의가 시작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문홍철 DB금융투자 연구원도 금통위가 연준으로부터 자유롭지 않다는 점을 들며 "해외 은행 위기로 인한 대출 축소로 이미 미국 정책금리 3차례 인상의 효과를 가졌고, 앞으로 더 긴축적인 환경으로 자연 이행할 것"이라며 "미국 은행 안정을 위해 풀려야 할 유동성이 있어 긴축 중단 및 금리 인하가 이뤄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