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푸틴에 연내 中 방문 초청..."포괄적·전략적 파트너"

2023-03-21 19:38
  • 글자크기 설정
러시아를 국빈 방문 중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연내 편한 시기에 중국을 방문해달라고 초청했다.
 
21일(현지시간) 스푸트니크 통신 등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모스크바에서 미하일 미슈스틴 러시아 총리와 만난 자리에서 "어제 푸틴 대통령에게 연내 편한 때 중국을 방문하도록 공식 초청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화상 회담을 통한 푸틴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번 국빈 방문이 이뤄진 데 대한 화답으로 보인다.
 
푸틴 대통령이 국제형사재판소(ICC)에서 전쟁범죄 혐의로 체포영장이 발부돼 130개 ICC 회원국에 발을 못 붙이게 된 가운데, 중국은 개의치 않는다는 의사를 드러낸 것으로도 풀이된다.
 
시 주석은 양국 관계와 관련해 "우리는 중국 정상의 첫 해외 방문지로 러시아를 택했다"며 "이는 이웃한 강대국이자 포괄적·전략적 파트너로서 역사적 논리에 부합한다"고 밝혔다.
 
미슈스틴 총리는 "러시아는 중국과의 포괄적 파트너십 및 전략적 상호작용의 추가 강화에 대해 진심으로 관심이 있다"며 "양국 관계가 수 세기 역사에서 최고점에 올랐으며 다극화 논리에서 세계 의제 형성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시 주석은 "리창 총리가 양국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계속해서 우선시할 것"이라며 "리창 총리는 또 미슈스틴 총리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도록 특별히 관심을 기울일 것"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양국 총리 간 정기 양자회담도 계속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시 주석은 이날 오후 양국 대표단이 배석한 가운데 푸틴 대통령과 공식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1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미하일 미슈스틴 러시아 총리와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