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회 '자랑스런 전북인상'에 이강국 전 헌법재판소장·양복규 전주동암고 이사장

2023-01-17 09:47
  • 글자크기 설정

전북인 명예·긍지 높여…재경 전북도민회 '2023년 신년 인사회'서 수상

제18회 자랑스런 전북인상을 수상한 이강국 전 헌법재판소장(왼쪽)과 양복규 전주동암고 이사장[사진=전라북도]

이강국(78) 전 헌법재판소장과 양복규(85) 전주동암고 이사장이 제18회 ‘자랑스런 전북인상’을 수상했다.

이 전 소장과 양 이사장은 이달 16일 서울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열린 재경 전북도민회(회장 김흥국)의 ‘2023년 신년 인사회’에서 각각 공공부문과 교육문화부문의 자랑스런 전북인상을 받았다.

전북 임실 출신인 이 전 소장은 대법원 대법관과 법원행정처장 근무시 전북의 오랜 숙원이었던 광주고등법원 전주지부가 성공적으로 개원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이를 통해 전북도민은 광주에 가지 않고도 전주에서 재판을 받게 됐다.

이 전 소장은 또한 퇴임 후에는 전북대 로스쿨 석좌교수로 재직하면서 후배들을 교육하는데 힘쓰고, 대한법률구조공단에서 법률구조상담을 진행하는 등 자원봉사에도 나섰다.

이 전 소장은 “저보다 고향에 공적을 세우신 분들이 많은데 제가 이 상을 받았다. 고향에 더 잘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겠다”며 “전북은 인재를 키우고 산업을 일으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저도 미력한 힘이나마 보태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양 이사장은 전북 순창 출신으로, 소아마비에 걸려 불편한 몸에도 한약업자 허가증을 따내 한약방을 경영하고, 그 수익을 모아 지역인재 양성을 위해 1980년에 동암고를 설립했다.

또한 전북장애인복지관 수탁 운영, 동암재활원 설립, 동암차돌학교 설립·운영 등 장애인의 복리 증진에도 적극 나섰고, 그 공로를 인정받아 허준의학상, 호암상, 국민훈장 목련장 등 수상했다.

양 이사장은 “이제 나이가 들어서 한약방은 잘 안되지만, 각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동암고 동문들이 큰 힘이 된다”며 “장애인들 그래도 많이 어려운데, 다행인 게 장애인들이 전북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고 한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한편 재경 전북도민회와 전북도 등이 공동 주최한 2023년 재경 전북도민 신년 인사회는 ‘600만 전북인 하나된 힘’이란 표어를 내걸고, 계묘년(癸卯年) 새해 힘찬 출발과 함께 고향 발전을 기원했다.

이번 행사에는 김원기·정세균 전 국회의장, 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롯해 신상훈 전 신한은행장,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 등 전북 출신 정치인과 경제인, 문화예술인 등 3000여명의 출향 인사들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