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대란] 혼란 틈탄 해킹 시도까지...KISA "카카오톡 사칭 해킹메일 주의"

2022-10-17 15:19
  • 글자크기 설정

카카오톡 설치 파일로 위장한 해킹 메일 발견해 피해 주의 당부

KISA, 유포 사이트 신속히 탐지해 차단 중...피해 예방에 만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17일 카카오 서비스 장애 관련 이슈를 악용한 해킹 이메일과 스미싱 문자가 유포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과기정통부와 KISA는 카카오톡 설치파일로 위장해 악성프로그램 설치를 유도하는 해킹메일을 확인하고, 해당 유포 사이트를 긴급 차단했다. 또한, 장애 관련 문자메시지로 피싱사이트에 로그인을 유도해 사용자 ID와 비밀번호를 탈취하는 사이버공격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다.

이에, 카카오 서비스 사용자는 기본적으로 개인용 컴퓨터와 스마트폰 보안을 강화하고 해킹메일을 열람하거나, 스미싱 문자에 포함된 인터넷 주소(URL)를 클릭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악성코드 감염 등 피해가 발생했다면 KISA 보호나라로 즉시 신고하고, 원격 점검 서비스 '내PC돌보미'를 통해 필요한 조치를 지원받을 수 있다.

KISA는 해킹메일 피해 예방을 위해 △송신자 주소를 정확히 확인하고 모르는 이메일 및 첨부파일은 열람 금지 △이메일 첨부 파일 중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 다운로드 자제 △이메일 내부 클릭을 유도하는 링크는 일단 의심하고 연결된 사이트 주소 정상 사이트 여부를 반드시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또 스미싱 문자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문자 수신 시 출처가 불분명한 사이트 주소는 클릭을 자제하고 바로 삭제 △휴대폰번호, 아이디,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는 신뢰된 사이트에만 입력하고 인증번호의 경우 모바일 결제로 연계될 수 있으므로 한 번 더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과기정통부와 KISA는 카카오 서비스 장애 사고와 관련해 카카오를 사칭한 사이버공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악성프로그램 유포사이트를 신속하게 탐지해 차단 중이며, 집중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유사시 사고 대응을 위한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