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길, 인수위 국민통합위 워크숍..."시대정신은 '국민통합'"

2022-04-09 17:00
  • 글자크기 설정

"오늘 토의 통해 국민통합 길 내는 데 큰 도움 기대"

김한길 인수위 국민통합위원장이 4월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금융연수원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민통합위원회 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한길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민통합위원장은 9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도 시대정신으로 '국민통합'을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진행된 국민통합위 워크숍에서 "종종 제게 '시대정신이 무엇이냐'고 질문을 하는데 지난 3월부터 저는 '국민통합'이라고 말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윤 당선인이) 첫 당선 소감에서도 급한 과제로 국민통합을 말했다"며 "당선인으로서의 첫 행보, 현충원 방문 때도 방명록에 '국민통합으로 번영의 길로 가자'고 썼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오늘은 주말이라 차가 안 밀릴 줄 알았는데 간단치 않았다"며 "시청 앞을 지나는데 노조 시위가 있었고, 광화문에 오니까 태극기와 성조기를 흔드는 분들 때문에 오는 길이 종종 가로막혔다"고 부연했다.

이어 "그 길을 뚫고 국민통합위 워크숍에 왔다"고 농담을 던지며 "시대정신이 뭐냐는 질문에 지난 2월까지 제 대답은 정권교체였다. 그리고 3월부터는 국민통합이라고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위원장이 되고 평소보다 더 열심히 국민통합과 관련한 글을 읽고 생각도 나름 열심히 하는데, 알게 된 것 하나는 국민통합이 어렵다는 것"이라며 "오늘 토의를 통해 국민통합의 길을 내는 데 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국민통합위는 워크숍에서 이재열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의 '사회 통합과 사회의 품격', 안병진 경희대 미래문명원 교수의 '갈등적 합의의 가치 리더십: 정치 통합의 새로운 길', 권순우 인수위 경제분과 위원의 '경제 양극화와 한국 경제 개혁 과제'란 주제 발표를 듣는다.

이번 워크숍에는 김 위원장과 김동철 부위원장을 비롯해 국민통합위원 23명이 참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