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2021년 경기도 도서관 정책 평가’ 최우수상 수상

2021-12-09 16:04
  • 글자크기 설정

북테이크아웃, 화성 북 올림픽 등 시민중심 서비스 '호평'

2021년 경기도 도서관 정책평가 화성시 최우수상 이미지 [사진=화성시]

화성시 도서관이 9일 ‘2021년 경기도 도서관 정책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도내 31개 시군 중 인구수별 3개 그룹으로 나눠 시행된 이번 평가에서 시는 대도시로 구성된 1그룹 중 최고점을 받았다.
 
시에 따르면 시는 도서관 휴관 기간 동안 도서예약 대출제인 ‘북테이크아웃’ 사업을 도입하고 언택트 소통페이지 구축, 비대면 프로그램 활성화, 상호대차 서비스 확대 등 시민들의 독서 및 학습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해왔다.
 
특히 도농복합도시의 특성상 도서관을 접근하기 어려운 농어촌 지역 주민들을 위해 27개의 사립 작은도서관과 협력해 ‘작은도서관 책배달서비스’를 실시, 지난 10월 기준 3000여명의 주민들이 책 배달을 이용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비블리오 배틀-화성 북 올림픽’을 개최해 성숙한 토론 문화가 정착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사서와 시민이 함께 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팟캐스트‘북새통’등 다양한 비대면 서비스로 시민들의 지친 마음을 위로했다.
 
이밖에 아이에게 책을 선물하는 북스타트, 은퇴이후의 삶을 준비하는 ‘책읽는 50플러스’등 생애주기별 독서활동 지원사업을 운영해 독서문화진흥에도 기여했다는 평이다.
 
박영남 시 도서관정책과장은 “이번 수상은 책을 사랑하는 시민들 덕분”이라며, “지역 주민들의 문화사랑방이자 마을 공동체의 중심으로써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