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코로나19 대책 충분치 않아"...자영업·고용 등 추가 대책 마련 주문

2020-04-06 14:17
  • 글자크기 설정

민생 기반 지키고 실업·도산을 최소화해야..."신속한 정책 보강 시급"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를 이겨내기 위한 추가 대책을 주문했다. 앞서 마련한 대책으로는 코로나19 영향을 이겨내기 어렵다는 판단이 작용했다.  

홍 부총리는 6일 오전 11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며 "코로나19 사태가 글로벌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선포되면서 세계 경제와 우리 경제에 전례 없을 정도의 파급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실물경제로의 영향이 더 깊고 빨라질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는 긴급방역 지원을 시작으로 32조원 실물 피해 대책, 100조원+알파(α)의 금융안정대책, 18조원 수준의 긴급재난지원과 국민부담 경감 대책을 단계적으로 마련해 대응 중이다.

홍 부총리가 이번에 추가 대책을 언급한 것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기업, 국민이 지금 당장 몇 개월간의 고비를 잘 견뎌내고 다시 일어서도록 하는 데 지금까지의 지원이 충분하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그는 "기재부를 중심으로 경제부처들이 우리 민생기반을 지켜내고 실업·도산을 최소화하며 우리 경제 복원력을 조기에 회복하기 위해 5가지 분야 정책 보강을 신속히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추가 정책을 마련해야 하는 분야는 △자영업자·소상공인 피해극복 지원의 사각지대 보완 △생산 차질·일시적 유동성 애로를 겪고 있는 한계·위기 기업 대응 △고용 충격에 대비한 고용 안정화 대책 △소비·투자 등 내수 활성화 대책 △수출력 견지 대책 마련 등이다.

홍 부총리는 직접 주재하는 내부 정책점검회의를 수시로 열고 진행 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그는 "이러한 현안 대응과 함께 코로나19 사태 이후 크게 달라질 세계 경제 질서와 산업 생태계에 대비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경제 정책 방향과 정책 과제 관련해 범정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선제적으로 검토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