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랩 “‘상여금 발급 청구서’ 위장 파일 주의”

2020-04-02 10:46
  • 글자크기 설정
안랩이 2일 ‘상여금 발급 청구서’로 위장한 악성 문서파일 유포사례를 발견, 주의를 당부했다.

이번 공격은 견적서나 이력서 등 특정 부서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기존 공격과 달리,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관심을 가질만한 상여금 신청 내용을 사칭한 것이 특징이다.

공격자는 ‘직원활동상여금발급청구서.doc’라는 제목의 악성 문서파일을 메일 첨부파일로 유포했다. 또한, 해당 악성 문서파일에 ‘(신청서) 확인 후 보너스는 자동으로 귀하의 급여계좌로 입금된다’는 내용을 포함시켜 사용자의 관심을 끌었다. 이와 함께 ‘요청 내용이 표시되지 않으면 프롬프트를 따르라. 편집 옵션을 열면, 정상적으로 표시될 수 있다’는 내용으로 문서 상단의 ‘콘텐츠 사용’을 누르도록 유도했다.

사용자가 ‘상여금’이나 ‘보너스’라는 단어에 속아 무심코 상단의 ‘콘텐츠 사용’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악성코드가 실행돼 PC가 감염된다. PC 감염 이후 악성코드는 외부 URL에 접속해 추가 악성파일을 내려받아 실행한다. 추가 악성파일은 PC 및 금융정보 탈취, 랜섬웨어 감염 등의 악성행위를 수행할 수 있다.

안랩은 악성코드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의 첨부파일·URL 실행금지 △OS(운영체제) 및 인터넷 브라우저(IE, 크롬, 파이어폭스 등), 오피스 SW등 프로그램 최신 보안 패치 적용 △문서파일 내 ‘콘텐츠 사용’ 버튼 클릭 시 주의 △백신 최신버전 유지 및 실시간 감시 기능 실행 등 필수 보안 수칙을 실행해야 한다.

이보원 안랩 분석팀 주임연구원은 “상여금 청구서나 월급명세서 등의 주제는 직장인 사용자가 무심코 열어볼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아무리 관심을 끄는 내용의 메일이나 파일이라도 출처를 먼저 확인하고, 백신의 최신버전을 유지하는 등의 보안수칙 생활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직원활동상여금발급청구서.doc’ 파일 캡쳐 이미지[사진=안랩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