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몽블랑',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일픽한 이유

2019-11-19 15:09
  • 글자크기 설정

예술 중심 '가파도 프로젝트' 등 기업의 문화 후원활동 공로 인정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 몽블랑(Montblanc)이 ‘제 28회 몽블랑 문화예술 후원자상(Montblanc de la Culture Arts Patronage Award 2019)’의 한국 수상자로 현대카드 정태영 부회장을 선정했다.

몽블랑 문화예술 후원자상은 1992년부터 매년 세계 각국에서 각 나라의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해 온 후원자들을 선정해 경의를 표하고 격려하기 위해 제정된 상이다.

올해로 28회인 몽블랑 문화예술 후원자상에는 한국을 포함한 13개국의 수상자가 선정됐다. 현대행위예술재단을 설립해 예술가들의 창작활동을 후원하는 미국의 재스퍼 존스 (Jasper Johns), 다양한 분야의 예술을 통해 HIV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자 한 스페인의 한 네프켄 (Han Nefkens), 콜롬비아의 신진 아티스트들을 돕는 문화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오스카 무뇨즈 (Oscar Muñoz) 등이 선정됐다.

 

명품 브랜드 몽블랑(Montblanc)이 ‘제 28회 몽블랑 문화예술 후원자상의 한국 수상자로 현대카드 정태영 부회장(사진)을 선정했다. [사진=몽블랑코리아 제공]



올해 한국인 수상자로는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이 미술과 건축을 중심으로 예술가의 예술 활동 집중을 꾸준히 장려해 오고 있다는 점에서 공로를 인정받아 선정됐다.

정 부회장은 지난 2006년 뉴욕현대미술관(MoMA, 이하 모마)과 현대카드의 파트너십 체결 이후 다수의 전시 후원을 비롯해 국내 디자이너의 모마 진출 지원, 한국인 인턴십 운영 등 국내 예술가들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2014년부터는 국립현대미술관과 ‘젊은 건축가 프로그램’을 공동 진행해 국내 젊은 건축가들을 발굴, 재능을 펼칠 기회와 환경을 제공해왔다.

특히 현대카드의 ‘가파도 프로젝트’는 몽블랑 문화재단의 주목을 받으며 정 부회장의 수상자 선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2012년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제주도 남서쪽 가파도로 모인 세계 각지의 작가들에게 개인 숙소와 작업실, 갤러리, 테라스 등을 제공하는 동시에 가파도의 가치를 알리고 지역 문화 부흥을 이끌기 위해 기획됐다. 

 

제28회 몽블랑 문화예술 후원자상 수상자에게 수여된 '오마주 투 하드리아누스 리미티드 에디션 888' 펜 [사진=몽블랑코리아 제공]



몽블랑 코리아는 지난 15일 시상식을 진행, 수상자에게 문화예술 후원금으로 사용될 상금 1만5000 유로와 특별 제작된 ‘몽블랑 문화예술 후원자상 에디션 (Patron of Art Edition)’ 펜을 함께 수여했다.

이 펜은 과거의 문화예술 후원자를 기리며 매년 선보이는 특별 에디션으로, 올해는 평화와 번영의 시대에 중요한 로마 통치자였던 황제 하드리아누스에게 오마주를 바치는 의미에서 제작됐다.

정 부회장에게도 ‘오마주 투 하드리아누스 리미티드 에디션 888 (Hommage to Hadrianus Hadrianus Limited edition 888)’이 전달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