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자민당 참의원 후보 19% "한국 친밀감 못느끼는 국가"

2019-07-12 09:05
  • 글자크기 설정
일본 자민당 소속의 참의원 선거 후보들 대부분은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가들에 친밀감을 느끼는 반면 한국을 비롯한 주변 국가들에게는 친밀감을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사히신문과 도쿄대 다니구치 마사키 교수 연구실이 공동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일본 여야당 후보 등 대부분이 미국, 영국, 독일 등에 친밀감으로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아사히신문은 12일 보도했다.

신문은 "자민당 후보들 대부분은 중국과 한국 등을 친밀감이 없는 국가로 꼽았지만, 공명당 후보의 경우에는 양국에 어느정도 친밀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이번 조사는 미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독일, 스위스, 인도, 중국, 한국, 북한 등 10개 국가와 '그런 국가는 없다'라는 항목을 포함한 11개 선택지를 중에 친밀감을 느끼는 나라와 친밀감을 느끼지 못하는 국가를 각각 3개국까지 표시하는 것이었다. 

자민당 소속 후보들 사이에서 친밀감을 느끼는 나라로는 미국이 93%의 지지를 받으면서 압도적인 1위가 됐다. 뒤를 이어 영국이 49%, 독일 37%, 프랑스 33% 등을 각각 차지했다. 반면 친밀감을 느끼지 않는 국가로는 북한이 75%로 1위를 차지했으며, 중국이 27%, 한국이 뒤를 이어 19%를 차지했다.

신문은 "강제징용 판결문제 등으로 한일관계가 경색되고 있는 것이 이번 조사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다만 이번 설문조사는 일본 정부가 반도체 소재에 대해 한국에 수출규제 조치를 취하기 전에 이뤄진 것이다. 

한편 공명당 후보들 사이에서도 미국은 90%의 지지를 얻으면서 가장 친밀감을 느끼는 나라로 꼽혔다. 다만 중국과 한국도 각각 81%, 33%를 차지하면서 2위, 3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주요 야당 후보들 사이에서도 미국은 가장 친밀감을 느끼는 국가로 꼽혔으며, 서방국가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오는 21일 일본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3일 도쿄 일본기자클럽에서 열린, 여야 당대표 토론회에서 자민당 총재인 아베 신조 총리(가운데)가 일본유신회 대표인 마쓰이 이치로 오사카 시장(왼쪽) 등 다른 참석자들과 손을 맞잡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그는 이날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와 관련해 "안보를 위한 무역관리를 각국이 한다는 것은 의무"라며 "그 의무 속에서 상대국이 약속을 지키지 않는 가운데 지금까지의 우대조치는 취할 수 없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사진=EPA·연합뉴스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