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 "내년 경제성장률 1.9% 전망"

2019-06-02 15:25
  • 글자크기 설정

국가미래연구원은 올해 경제성장률을 종전 2.5%에서 2.2%로 수정 전망했다. 내년 경제성장률은 1.9%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올해 성장률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둔화세가 뚜렷할 것으로 판단한 것이다. [자료=국가미래연구원 제공]

국가미래연구원은 올해 경제성장률을 종전 2.5%에서 2.2%로 수정 전망했다. 건설·설비투자가 크게 위축된 데다 수출도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내년 경제성장률은 1.9%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올해 성장률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둔화세가 뚜렷할 것으로 판단한 것이다.

2일 국가미래연구원 거시경제팀(김상봉 한성대 교수 팀장)이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건설·설비투자는 5%대 감소세로 예측을 뛰어넘는 추세를 보일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마이너스 추세는 내년에도 개선되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다.

경제의 성장엔진으로 불리는 수출은 5883억 달러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종전 예측치인 6356억 달러를 크게 하회했다. 이 같은 현상은 미·중 무역갈등심화에서 파생됐다. 국제무역 위축과 호황을 누리던 반도체 가격의 급락이 가장 큰 원인이다.

환율도 또 하나의 변수다. 내년도 연평균 환율 전망도 달러당 1185원이 될 것으로 봤다. 수출가격 경쟁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국제금융시장의 변화에 따른 악영향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실정이다.

고용사정 역시 개선되기 어려울 것으로 예측됐다. 종전 올해 평균 실업률은 4.05%로 전망됐다. 그러나 이번 전망에선 4.30%를 기록할 것으로 수정됐다. 내년에도 상당 폭의 개선은 어려울 것으로 보여진다. 결과적으로 실업률이 4.10%에 머물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 경제성장률 하락도 우리나라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경제성장률이 1%포인트 하락하면 한국의 경제성장률은 0.3%~0.5%포인트 감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미·중 무역분쟁으로 올해 국내 경제성장률은 약 0.2%~0.8%포인트 정도 감소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러한 악영향이 지속될 경우 내년 국내 경제성장률도 0.14%~0.70%포인트 하락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봤다.

기업·가계부채도 경제성장률에 악영향을 미친다. 기업부채가 10%포인트 증가 땐 국내총생산(GDP)는 0.3%포인트 감소가 예상됐다. 여기에 가계부채가 10%포인트 증가 땐 GDP는 0.4%포인트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처럼 불확실한 상황을 가정하면 올해와 내년의 경제성장 전망은 암담하다는 결론이 나온다.

국가미래연구원 관계자는 "다양한 대내외 변수들은 국내 경제 성장에 상당한 불확실성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미·중 무역분쟁과 기업·가계부채 등이 경제 성장을 저해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