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만 사망사고 3건’ 고용부, 대우건설 기획 감독 실시

2019-04-10 12:00
  • 글자크기 설정

전국 건설 현장 52개소 대상...위법사항 적발시 사법처리 등 엄중조치

올해에만 총 3건의 사망사고가 발생한 대우건설에 대한 정부 점검이 실시된다.

고용부는 올해 안전조치를 소홀히 해 연이어 사망사고가 발생한 대우건설 건설 현장 52개소에 대해 오는 15일부터 기획 감독을 진행한다.

대우건설은 지난 3월 31일 서울-문산 간 고속도로 건설현장에서 항타기(​무거운 쇠달구를 말뚝 머리에 떨어뜨려 그 힘으로 말뚝을 땅에 박는 토목기계)의 부속물이 떨어져 노동자 1명이 사망하는 등 올해 총 3건의 사망사고가 발생, 4명이 사망했다.

​고용부는 이번 감독이 대우건설 소속 현장 안전보건 관리실태 전반을 점검해 비슷하거나 같은 종류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경영체계를 근원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감독은 공동도급의 비주관사 현장, 공정이 미진한 현장 등을 제외한 전국의 모든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사망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수칙 준수 여부, 안전보건교육 및 도급사업 시 원청의 의무 이행 여부 등 산업안전보건법 준수 실태를 중점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다.

고용부는 감독 결과 법 위반사항에 대해 사법처리, 작업 중지 등 엄중히 조치하고 개선 여부를 철저히 확인해 소속 현장에서 안전 수칙이 반드시 지켜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박영만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현 정부 국정운영의 최우선 가치이며, 2022년까지 산재 사망자를 절반 수준으로 줄이는 것이 목표”라며 “충분한 안전보건관리 역량이 있음에도 안전시설을 제대로 하지 않아 반복적으로 사망재해가 발생하는 건설업체는 엄중하게 책임을 물을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