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애 인권위원장 후보자 “안희정 사건, 성폭력 개연성 커”

2018-08-27 14:30
  • 글자크기 설정

인사청문회서 정치중립성·北인권 공방

생각에 잠긴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 후보자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 후보자가 27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18.8.27 jjaeck9@yna.co.kr/2018-08-27 11:41:35/ <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 후보자는 27일 안희정 전 충남지사 무죄 판결에 대해 “성폭력 개연성이 크다는 것이 저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김삼화 바른미래당 의원의 질의에 “안 전 지사에 대해선 제 경험상 위력에 의한 간음, 직장 내 성희롱의 전형적, 본질적 문제를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최 후보자의 자질과 업무수행 능력에 대한 검증이 진행됐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위원장 취임 후 각오와 계획을 묻는 정책질의에 집중한 반면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최 후보자가 2012년 당시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통령 후보 캠프 시민멘토단으로도 활동한 전력 등을 지적하며 정치적 중립성을 문제삼았다.

곽상도 한국당 의원은 질의에서 “최 후보자는 사실상 특정 정당에 편향된 최초의 인권위원장 후보라고 본다”면서 “최근 언론에서도 지난 2012년 문재인 대통령 후보 시민멘토단 활동한 것을 두고 부적격 지적을 받았다. 이것이 특정정당에 편향된 것이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최 후보자는 “그 당시 시민사회 여성계에선 여성의 정치참여 할당제라는 시민사회 목소리가 적극적으로 정치에 반영돼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면서 “편향된 것으로 말씀드리긴 어렵고, 우선 민주당에서 그런 제안이 먼저 들어왔다”고 해명했다.

김성원 한국당 의원은 2006년 인권위 북한인권특위 위원장이었던 최 후보자가 ‘북한 지역에서의 인권 침해 행위는 인권위 조사 대상이 아니다’라는 입장문을 낸 것과 관련, “지금 인권위가 애써 북한 문제를 외면하고 있다”면서 “오죽하면 국제사회에서 북한 인권에 대해선 왜 대한민국이 나서지 않느냐는 의견도 많다”고 지적했다.

최 후보자는 “북한 인권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인권위에서 할 수 있는 방식은 물론 국제사회와 실효적으로 이 문제를 개선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최 후보자는 모두발언에서 “(위원장이 되면) 무엇보다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의 인권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다양한 인권 의제를 발굴하겠다”면서 “인권 교육과 홍보활동을 통해 사회 전반에 인권 감수성을 높이고 인권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