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적출 금지한 중국, 돼지장기 이식 추진

2017-08-28 12:50
  • 글자크기 설정

[사진=바이두캡쳐]


돼지 각막의 인체이식을 임상중인 중국이 이제는 돼지 장기를 인간에게 이식하기 위한 준비절차를 밟아나가고 있다.

중국의 과학자들이 폐, 신장, 간 등 돼지장기의 인체이식 임상허가를 중국 당국에 신청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8일 보도했다. 매체는 유전자 조작된 돼지 장기를 인간에게 이식하는 임상수술이 이르면 2년 뒤면 실행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최근 세계 과학자들은 돼지의 장기를 이식받은 원숭이 등이 수년 동안 생존하는 것을 발견하고 이를 인간에게 적용하기 위해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돼지 장기는 그 크기나 대사활동에 있어 인간과 유사하므로 인간 이식에 가장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돼지장기 이식에 사용되는 생명공학 기술은 유전자 가위를 이용한 유전자 편집 기술이다. 과학자들은 이를 통해 이식한 돼지장기가 인간의 면역체계로부터 공격받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이에 앞서 돼지 각막 이식수술은 중국에서 임상이 진행중이다. 중국에서는 2010년부터 100명이 넘는 환자에게 임상시험했으며 성공률은 94.44%였다.

중국에서는 장기수요가 막대하다. 매년 150만명 이상의 환자가 장기이식 수술을 하기위해 대기중이다. 하지만 2010∼2016년 장기를 기증한 사람은 1만 명에도 못 미친다. 특히 중국 당국이 2015년부터 사형을 당한 죄수의 시체에서 장기를 축출하는 것을 금지하면서 장기 공급이 크게 부족해진 상황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