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예산안 합의 타결 막전막후

2014-11-28 19:25
  • 글자크기 설정

[사진=새정치민주연합 제공]

아주경제 김봉철 기자 = 여야는 28일 내년도 예산안 협상안 처리와 국회 정상화를 위한 합의를 타결하기까지 긴박한 하루를 보냈다.

전날까지 누리과정 예산 증액분 국고지원, 담뱃세 인상, 법인세 감세 철회 등을 두고 극한의 대립을 보이던 여야는 이날 오전 마지막이라는 각오로 원내대표단 회동을 진행했다.

오전 10시 국회 내 새정치연합 원내대표실에서 만난 양당 원내대표와 원내수석부대표, 정책위의장은 긴장한 모습이 역력했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가 “우리(여당)가 야당 대표실을 찾아왔다. 모양새가 좋다”고 농담을 건넸으나 우윤근 원내대표는 웃으면서도 “성과를 내야지 찾아오기만 하면 뭐하나”라고 되받아쳤다.

그러나 협상이 시작된 뒤로는 많은 부분에서 의견이 접근됐다는 소식이 들리면서 의외로 조기 타결에 대한 낙관적인 분위기가 조성됐다.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오전 회동 종료후 기자들에게 “누리과정 예산안 문제는 충분히 합의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오후에는 법인세와 담뱃세를 두고 의견이 충돌했지만, 양당 원내지도부는 어떻게든 합의를 해야 한다는 의지를 보이며 가합의안을 만들어냈다.

하지만 여야의 가합의안은 막상 새정치연합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의 반발에 부딪혔다.

특히 담뱃세 2000원 인상에 대한 비판이 집중적으로 쏟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다 결국 의원들은 의총 막바지에 원내지도부에게 권한을 위임하는 방식으로 가합의안을 추인했다.

이에 따라 여야 원내대표는 오후 4시 30분 야당 원내대표실에서 최종 협상을 진행했다.

마무리된 것으로 보였던 협상은 야당이 담뱃세 인상폭 조정을 재차 시도하면서 막판 진통을 겪었다.

새정치연합이 여당이었던 2005년 당시 담뱃세를 1000원 올리려다가 당시 야당이었던 새누리당의 반발로 500원밖에 올리지 못했다는 것도 재조정 요구의 근거가 됐다.

이 원내대표는 “당시에는 서민을 힘들게 하는 인상안이어서 안된다고 했지만, 뭘 모르고 막았던 것”이라고 사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여야 원내대표는 최종 협상장에서 1시간 가량을 지체한 후 오후 5시 30분에 최종 타결 소식을 발표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항상 예산을 정해진 날 통과시키지 못했는데 오늘은 정치 20년 만에 가슴 뭉클한 날”이라며 “야당의 대승적 타협의 자세를 보며 저희도 야당을 배려해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많은 야당의원들이 협상 미흡을 지적했음에도 원내대표단에 재량을 주신 것에 감사드린다”면서 “파행을 막고자 최선을 다했고, 이번 일을 계기로 서로 배려하고 양보하는 전통이 세워졌으면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여야 원내대표는 이례적으로 발표장에서 합의문을 읽지 않고 자료배포로 대신해 눈길을 끌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