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硏 핵데이터 국제 표준 자료집 등재

2011-12-26 10:49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권석림 기자)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생산한 핵데이터가 ‘국제표준 핵데이터 라이브러리(ENDF)’에 등재됐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원자력데이터개발검증센터의 원자력 핵심재료인 지르코늄 동위원소 7종에 대한 중성자 핵데이터가 ENDF(Evaluated Nuclear Data File)/B-VII.1에 등재됐다고 26일 밝혔다.

ENDF는 원자력 관련연구와 응용에서 기초자료로 쓰이는 국제표준 핵데이터 라이브러리(자료집)로, 원자력연이 만든 핵데이터가 국제표준 핵데이터 자료집에 실린 것은 2006년에 이어 두번째다.

핵데이터는 중성자, 양성자, 광자 등의 입자들과 원자핵이 반응할 확률, 반응시 방출되는 입자의 방향과 에너지 분포 등에 관한 기초물리량이다.

원자력발전소의 설계와 운용, 안전해석 등에 필수적일 뿐 아니라 핵확산저지, 제4세대 원자로(爐), 핵주기, 핵융합, 의학, 우주산업, 가속기 등 원자력과 관련한 모든 분야에서 사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자료이다.

미국, 유럽, 일본 등 원자력 강대국들은 자국 고유의 핵데이터 자료집을 생산해오고 있으며, 이 가운데 신뢰성을 인정받아 국제적으로 사용되는 핵데이터 자료집을 ENDF라 부른다.

이번에 새로 등재된 지르코늄 동위원소는 원자력발전소의 핵연료 피복관, 안내관, 압력관 및 핵연료 지지격자 등에 사용되는 중요한 원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