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쟁에 멈춘 국회…막판까지 민생 대신 '정쟁'

2024-01-24 02:00
  • 글자크기 설정

여가위 법안소위, 8개월째 안 열려…"의견차 못 좁혀"

野 운영위·정무위 단독 소집에 與 "자제해야"

23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윤재옥 위원장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날 운영위는 진보당 강성희 의원 대통령 행사 강제 퇴장과 관련해 민주당이 소집했다 위원장인 윤재옥 의원과 간사인 이양수 의원 외 여당 의원들은 불참했다 사진연합뉴스
23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윤재옥 위원장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날 운영위는 진보당 강성희 의원 대통령 행사 강제 퇴장과 관련해 민주당이 소집했다. 위원장인 윤재옥 의원과 간사인 이양수 의원 외 여당 의원들은 불참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상임위원회가 여야 간 정쟁으로 멈춰섰다. 여성가족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는 23일 여야 의견차로 열리지 못했고 운영위원회 전체회의는 16분 만에 파행됐다. 이대로라면 다가오는 25일, 2월 1일 이번 임시회 본회의에서도 민생법안 통과가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날 국회 여가위에 따르면 여야 간사는 전체회의와 법안소위 개최 일정을 23일로 논의했으나 결국 합의하지 못했다. 향후 개최 일정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배경은 여가위 여야 간사 간 의견차다. 여당 간사인 정경희 국민의힘 의원실은 "저희는 아이돌봄지원법, 학교밖청소년지원법 등 국정과제 관련 법안을 우선 통과시켜야 한다고 보는데 야당 측은 다르다"고 설명했다. 반면 야당 간사인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은 "여당 간사실에서 개인 스케줄을 이유로 협상을 미뤘다"며 "이석 후 쟁점법안을 다루자고 했는데도 어렵다고 한다"고 반박했다.

여가위 법안소위는 지난해 6월 이후 8개월째 열리지 못하고 있다. 여야가 새만금 잼버리 사태 책임론, 김행 전 여가부 장관 후보자 논란 등으로 대립하면서 민생법안 처리는 뒤로 밀렸다. 아이돌봄서비스 관련 민간기관과 종사자 관리를 강화하는 '아이돌봄지원법', 양육비 채무자 동의 없이 소득·재산을 조회할 수 있도록 하는 '양육비이행법'이 대표적이다.

현장에서는 제21대 국회 임기 내 법안 처리를 위해 법안 논의가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 여가부 관계자는 "아이돌봄서비스 수요가 늘고 있는 상황에서 품질 개선을 위해 아이돌보미 국가자격제도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영 양육비해결총연합회 대표도 "23일부터 국회 정문 앞에서 전체회의 개회를 요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며 "당에 (정무적으로) 필요한 법안들은 패스트트랙으로 통과시키면서 정작 민생 법안은 계류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다른 상임위도 여야 정쟁에 일시정지됐다. 야4당은 이날 '강성희 진보당 의원의 강제 퇴장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며 운영위를 단독 소집했지만 여당이 불참하면서 파행됐다. 전날 '이재명 피습' 현안 질의를 위한 정무위도 여당과 정부 인사들의 불참으로 40분 만에 파행됐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국회가 국민의 입장에서 모든 현안을 논의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이해충돌 소지가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상임위 단독 소집을) 자제해야 할 것"이라며 "민주당에 엄중하게 요청한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