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종합관리서비스는 '회사는 모든 이해관계자와 공동 발전을 추구한다'는 지속가능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ESG 경영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22년 12월 세계청결산업협회(ISSA)로부터 미화산업국제표준(CIMS)인증을 받았다. 이를 기반으로 미국환경청(EPA)인증 친환경 약품을 사용한 청결프로세스도 도입했다.
이 외에도 일회용품 사용 감축, 페이퍼 타올 재활용 등 순환 실천에 앞장서는 기업으로 평가됐다. 아울러 '사무실집기클리닝 서비스'도 도입해 직원 건강 증진을 비롯해 사무집기 교체주기 연장 등 ESG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제일종합관리서비스는 교보생명 전사옥과 전국 주요 오피스빌딩 150여개의 보안과 미화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는 보안·미화 전문기업이다. 지난 2020년부터는 20년간 축적된 빌딩관리 고객서비스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정기 △사업장 △특수클리닝 서비스 사업을 추진하는 프로터치 가맹사업에 진출해 고객에게 고품질의 서비스와 만족도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박 대표는 CIMS 인증이 서비스혁신 부문 수상 배경이 됐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 상을 받게된 계기 중 하나는 지난해 12월 미화산업국제표준을 인증받은 것"이라며 "그 외에도 기존 바닥 청소를 주로 했던 업계 분위기를 반전하는 데 성공하는 등 서비스혁신을 일궜다"고 설명했다.
이코노믹데일리 ESG경영대상은 환경·사회적 가치·기업윤리를 중시하는 ESG 경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한 해 동안 ESG 경영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과를 창출해 온 기업(기관)들을 선발해 포상을 통해 우수경영활동을 널리 알리고 더 나은 미래 실현을 응원하기 위해 2022년 제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