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대진·어달·천곡항 준설작업 마쳐

2023-12-21 13:04
  • 글자크기 설정

- 대진항, 어달항, 천곡항 3개소 준설 작업 완료

동해대진해변사진이동원 기자
동해대진해변[사진=이동원 기자]
동해시가 토사 매몰 어항인 대진항, 어달항, 천곡항 등 3곳에 대한 준설사업을 최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곳은 이상기후의 영향으로 너울성 파도 등이 빈번해져 항구 내 토사 유입이 심각해지고 있어, 어항 내 어선의 안전정박 및 입‧출항 환경에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다.
 
이로 인해 대진항, 어달항, 천곡항 내 조업중인 어선과 마리나 선박, 보트 등 해양레저기구에 대한 정온도(항내 파고) 유지를 위한 준설 필요성이 지속 제기됐었다.
 
이와 관련해, 시는 어촌정주어항 3곳에 도비 등 2억5000만원을 투입, 총 9,330㎥ 규모(대진항 4,365㎥, 어달항 4,049㎥, 천곡항 916㎥)로 퇴적모래를 준설했다.
 
지난 8월 토사매몰어항 준설공사 실시설계 용역 마무리에 이어, 10월초 공사를 착공, 지난 20일 준설사업을 마쳤다.
 
시는 이번 준설공사로 항내 파고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등 어항기능을 회복하여 어선의 안전 확보 및 어업인 재산을 보호하고, 어항시설의 원활한 이용을 통해 수산물 양륙 등 편의성을 도모, 어가 경영성의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재호 해양수산과장은 “준설공사 이외에도 청정 해양환경을 유지 하기 위한 개선작업을 지속 추진하여 쾌적한 어항환경 및 관광여건을 조성, 관광객 유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일조하고,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