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EX 2023]무인∙첨단 함정 기술 선보인 한화오션..."해상 작전능력 대폭 개선"

2023-10-19 16:52
  • 글자크기 설정
한화오션이 서울공항에서 열리고 있는 서울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에 최신 전투함정인 3000톤급 국산 중형 잠수함과 미래 무인전력지휘통제함을 전시한 가운데 인도네시아, 필리핀, 캐나다, 폴란드 각국 고위 국방부 관계자들이 부스를 방문해 협의하는 등 영업을 위한 활동도 활발히 이어졌다. 사진은 필리핀 에스피노 국방부 차관이 장보고3 Batch-II 잠수함 앞에서 환담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한화오션]

한화오션은 '서울 아덱스 2023(SEOUL ADEX 2023)'에서 해군 최신 전투함정인 3000톤급 '장보고3 Batch-II'와 대한민국 스마트 네이비(Smart Navy) 구현을 위해 제시한 무인전력지휘통제함을 선보였다. 
 
장보고3 Batch-II 3000톤급 중형 잠수함은 대한민국의 방산 위상을 한껏 세운 대표주자다. 이번에 전시된 잠수함은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한화오션이 건조했으며, 현재 취역중인 Batch-I '도산 안창호함'과 '안무함'보다 작전 성능이 향상됐다. 길이, 무장, 연료전지체계, 말굽형 소나, 관통형 공격잠망경, 디젤엔진 기종 변경, 보조추진기 추가 등 다방면에서 기능과 잠항시간이 개선됐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장보고 3 Batch-II 3000톤급은 한화오션이 개발한 공기불요 추진체계(AIP)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리튬이온전지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잠수함이다. AIP 연료전지와 리튬배터리를 결합한 추진체계를 적용한 것은 한화오션의 잠수함이 세계 최초다. 이 추진체계로 장보고 3 Batch-II 3000톤급은 원자력 추진 잠수함을 제외하고는 세계 최장 잠항 능력을 자랑한다. 또 세계 7번째로 수직발사체계 실험에 성공해 잠수함 도입을 검토하는 있는 여러 해외 국가에서 많은 관심을 받을 받고 있다.
 
실제로 인도네시아 획득국장, 필리핀 국방부 차관, 캐나다, 폴란드 등 각국의 국방부와 방위사업청 고위 관계자들의 한화오션 부스를 방문해 협의를 진행하는 등 수주를 위한 활발한 활동도 이어졌다.
 
이 외에 무인전력지휘통제함(고스트커맨더∙Ghost Commander)도 눈길을 끌었다. 이 함정은 대한민국 해군이 지향하는 미래 스마트 네이비(Smart Navy)의 유∙무인 복합전투체계(Navy Sea GHOST)에 대응하는 효과적 함정이다. 다양한 형태의 무인 항공기, 무인 수상함, 무인 잠수함 등의 무인 전력을 탑재, 지휘 통제하며 해상에서 작전을 수행한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우주에서 해저까지 아우르는 한화의 통합 방위 일원으로 오션의 기술력을 선보이기 위해 이번 전시회에 참여했다"며 "글로벌 해양 방산시장 진출을 위한 생산거점 확보와  무인∙첨단 함정 기술을 확보하는 초격차방산 솔루션으로 해외 함정 사업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