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돌려차기 30대男, 사이코패스 지수 강호순과 동급이라고? '충격'

2023-06-15 15:11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부산 돌려차기 사건' 가해자의 사이코패스 지수가 강호순과 동급인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

15일 법조계에 따르면 가해자인 A씨는 사이코패스 진단 검사 평가에서 총점 27점을 기록했다.
 
이는 우리나라 사이코패스 기준인 25점을 넘는 수준이다. 10명을 살해한 연쇄살인범 강호순과 같으며, 딸 친구를 강간살인한 ‘어금니 아빠’ 이영학(25점) 보다 높다.
 
특히 성인 재범위험성 평가도구 평가 결과도 ‘높음’ 기준인 12점의 2배가 넘는 23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A씨는 긴급체포돼 구속된 후에도 이상한 변명으로 일관했다. ‘피해자가 째려보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여자인 줄 몰랐다’고 주장하는가 하면, 피해자를 복도 구석으로 옮긴 것을 두고도 ‘구호 차원’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1심에서 징역 12년형을 선고받자 A씨는 “머리 부위를 발로 가격하거나 밟아서 상해를 가한 사실은 인정하나, 이 사건 당시 피해자가 자신을 욕하는 듯한 환청을 듣고 순간적으로 격분해 범행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범행 목적이 ‘강간살인’으로 공소장이 변경되자 A씨는 “강간하려 했다면 과도한 폭력을 행사하지 않았을 것이다. 폭행 당시 살인의 고의와 강간의 고의가 동시에 양립할 수 없다”며 일반인이라면 납득하기 어려운 항변을 반복하기도 했다.
 
특히 A씨는 법원에 반성문을 제출하면서도 구치소에서는 다른 수감자들에게 피해자 그리고 수사에 협조한 전 여자친구에 대한 보복 의사를 끊임없이 드러냈다.
 
법원은 A씨의 범행에 대해 질타하면서도 검찰이 구형한 35년이 아닌 징역 20년을 선고하자 네티즌들의 우려 섞인 반응이 쏟아지고 있다.
 
네티즌들은 “20년형 살고 나와봤자 50살. 요즘 주변에 헬스장만 봐도 50살이라고 안 믿기는 정정하신 분들 엄청 많다. 교도소에서 규칙적인 생활하고 운동까지 하면서 복수심에 불타있는 사람이 50살 먹고 나오면 뭘 하겠냐. 결국 일 터지면 그때서야 국회의원이니 재발방지 호소하며 표 얻으려고 나서겠지. 한심하다. 명백히 나온 범죄사실에 가해자는 어버버하고 있는데도 20년 때린 거 보면 에휴... 이러니 범죄가 끊이지 않지” “20년 후 출소해서 또 범죄 저지르면 그 책임은 국가도 져야 합니다. 아니면 저런 것은 영원히 격리시켜 놔야 합니다” “사이코패스를 50대일 때 내보낸다고? 70대일 때도 위험한데?” 등 반응을 보이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2개의 댓글
0 / 300
  • 이런 사건이 일어날수록 국민들은 길거리를 돌아다니는게 점덤 무섭고 두려워질수도 있다는걸 알아야합니다 언제 어디서 당할지 모르는일이니까요,

    솜방망이 처벌에.. 가해자는 웃고 피해자는 평생 트라우마를 얻죠.. 물론 모르는 사람을 폭행한것도 살인죄에 해당됬으면 좋겠네요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이런 사건은 사형좀 시켜주세요..제발!

    길거리에서 폭행한것도 너무 큰죄인데.. 성폭행 하려했다는게 너무 소름돋네요 더군다나 피해자 집 주소를 알고 추후에 보복을 예고했는데,

    그리고 반성문이라고 글을 쓰고 반성은 거녕 자기 방어하는게 너무 뻔뻔스럽네요..

    가해자를 사회로 돌려보낸다면 또 다른 피해자가 생길수 있다는걸 명심해주세요.. 그 피해자가 본인들 가족이나 지인이 될수도있다는걸.. 그리고 만약 판사나 검찰 경찰 관계자분들이 피해자였다면 이런 뭣같은 판결 똑같이 내실겁니까??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