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금속노조 내일 총파업…경영계 "불법파업 철회해야"

2023-05-30 19:50
  • 글자크기 설정

지난달 24일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차별없는 노동권' 민주노총 투쟁 선포 단위노조 대표자 결의대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노총이 31일 서울에서 금속노조를 중심으로 대규모 집회를 연다.

30일 민주노총에 따르면 금속노조는 31일 오후 2시께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모여 서대문역, 광화문, 숭례문 방향으로 행진한다. 오후 4시부터는 민주노총 조합원 2만명이 세종대로 본무대 대한문 앞으로 집결해 전국 동시다발 총력투쟁 대회를 연다.

민주노총은 지난 1일 분신해 숨진 건설노조 간부 고(故) 양회동씨를 추모하고 건설노조 탄압에 대한 정부 사죄를 요구할 계획이다. 윤석열 정부가 노조법 2조·3조에 대한 대통령 거부권을 행사할 시 즉각적인 총파업 투쟁에 돌입할 것을 결의하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윤석열 정부는 노동조합 회계자료 제출을 시작으로 주 69시간제 등이 대중적 반대에 막히자 공정채용법으로 노조 무력화를 시도하고 있다"며 "선제적 경고파업"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경찰청은 폭력 사태가 발생하면 캡사이신 분사 등으로 강경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30일 개최한 상황점검회의에서 "해산조치 등 경찰 법집행 과정에서 경찰관 폭행 등 공무집행 방해가 일어날 경우 현장 검거 후 신속하게 사법처리하라"고 지시했다.

경영계는 이번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하며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금속노조 소속 일부 지부지회가 파업 이전 반드시 거쳐야 하는 노동위원회 조정도 거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이날 "노조 단체행동권은 법이 허용한 목적과 절차 내에서만 보호될 수 있다"며 "명분 없는 불법 파업을 철회하고 노동개혁에 동참하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도 같은 날 "정당성 없는 파업에 따른 경제·산업 피해에 대한 국민 우려에 귀 기울이고 파업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합법적이고 정당한 권리행사는 보장하지만 불법 파업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