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방산항공우주분야 탄소 산업 선점

2023-05-02 07:33
  • 글자크기 설정

'방산항공우주용 탄소소재·부품 랩 팩토리 조성사업' 국비 150억원 확보

탄소복합재 분야 전주기 실증 및 사업화 추진, 지역 탄소기업 경쟁력 강화

방산항공우주 탄소소재․부품 랩팩토리 센터 구축

방산항공우주 탄소소재·부품 랩 팩토리 센터 구축 [사진=경상북도]

경상북도가 방산항공우주분야 탄소 산업 선점에 나섰다.

도는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모한 2023년도 ‘방산항공우주용 탄소 소재·부품 랩 팩토리 조성 사업’에 선정돼 4년 간(2023~2026년) 국비 150억원을 확보했다고 2일 밝혔다.
 
방산항공우주용 탄소‧소재부품 랩 팩토리 조성 사업은 방산항공우주 관련 중소벤처기업들이 대규모 시설 투자 없이 탄소 소재를 활용해 부품을 설계·제작할 수 있는 한국판 탄소복합재 랩 팩토리(LabFactory)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12월 발표된 산업통상자원부의 ‘우주 항공·방산 시대에 대응한 탄소복합재 경쟁력 강화 전략’의 정책 과제 중 하나로 반영됐다.
 
경북도와 구미시는 4년 간 총 사업비 330억원(국비 150, 지방비 180)을 투입해 해외 선진 사례를 벤치마킹한 탄소복합재 랩 팩토리 조성과 기업 수요 실증 및 제조 지원을 통한 사업화 지원을 추진하게 된다.
 
특히 이번 랩 팩토리 조성 사업 선정에는 경북도와 지역 국회의원인 구자근 의원(구미 갑)의 찰떡궁합이 빛을 발했다는 평가다.
 
경북도와 구미시는 초기 사업 구상 단계부터 최종 계획 수립까지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주관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에 함께 방문해 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등 물밑 노력이 있었기에 국비 확보가 가능했다.
 
우주항공 및 방산 분야에서 탄소복합재 적용은 무게 절감 및 발사 비용의 감소 등으로 연결돼 발사체 동체나 위성 구조체에 적용하기 최적의 소재며, 그 시장 규모 역시 크게 증가하는 추세이나 현재 도내 탄소 산업 관련 기업들은 태동기의 영세한 규모로 대규모 공정 라인을 구축하거나 전문 장비 운용 인력을 확보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이다.
 
방산항공우주 탄소소재․부품 랩팩토리 센터 구축 우치도

방산항공우주 탄소소재․부품 랩팩토리 센터 구축 위치도 [사진=경상북도]

이번 랩 팩토리 구축 사업으로 방산항공우주용 탄소복합재 부품의 시생산 및 성능 평가를 위한 고성능·대형 제조 장비 16여 종을 구축할 예정이다.
 
기업 사업화 지원을 위해 장비 공동 활용 서비스를 통한 시제품 제작, 국내외 인증 지원 및 전문 인력 양성 등 관련 산업에 전방위적 지원을 하게 된다.
 
한편, 경북도에서는 탄소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기반 구축 및 기술 개발 사업을 계속 추진해왔다.
 
자동차 부품산업 등 기존의 도내 기반 산업과 연계한 탄소복합재 기술 개발에 집중했으나, 이번 랩 팩토리 구축을 계기로 상대적으로 지원이 부족했던 방산우주항공 분야에서도 경북이 선제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방산항공우주용 탄소소재부품 랩 팩토리는 탄소 산업 육성의 일환으로 도내 기 구축된 센터들과 협력해 종합지원체계를 마련하며, 최근 확정된 구미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과도 연계해 정부의 K-방산 육성 정책을 든든히 뒷받침하고 우주항공 산업의 국산화 및 고도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번 랩 팩토리 조성 사업 선정으로 선진 수준의 방산항공우주 산업 기반을 구축해 도내 탄소 기업의 사업화 기술 축적 및 수출 증대, 국제 협력 강화로 지역 발전 및 국가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관련 기업들이 탄소복합재 분야에서 입지를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