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락, 尹 미국 방문 두고 "중국·러시아 상대할 외교 전략 제시해야"

2023-04-18 11:42
  • 글자크기 설정

위성락 "중국과 러시아 회담 결과에 따라 반응할 것"

닝푸쿠이 "중국은 한·미동맹 이해...중국 이익 해치지 말아야"

글로벌전략협력연구원은 상해국제문제연구원과 공동으로 18일 오전 서울 중구 광화문 코리아나호텔 21층 사파이어룸에서 '한중우호대화 대통령의 방미 이후 국제정세와 한중관계' 세미나를 개최했다. [사진=정연우기자, ynu@ajunews.com] 

위성락 전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18일 이달 말 미국 국빈 방문을 앞둔 윤석열 대통령의 외교정책에 대해 "중국과 러시아를 상대하기 위한 분명한 외교전략을 제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위 전 본부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광화문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한중 싱크탱크대화 대통령의 방미 이후 국제정세와 한중관계' 세미나에서 "미·중, 미·러 대립구도 속에서 미국이 제시하는 중국, 러시아 관련 주문에 어떻게 대처하느냐도 주요 현안"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위 전 본부장은 "또 다른 현안은 미국이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공급망 등 경제안보 이슈에 대한 대처"라면서 "이 역시 중국, 러시아 문제와 연관된 현안이며 한국 기업의 이해관계를 지켜야 하는 현안"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윤 대통령의 방미성과에 대해 "나라와 정부의 위상과 입지를 높이는 작업은 미국의 국빈초청과 환대에 힘입어 어렵지 않게 달성될 것이고 북한 문제에 대한 한·미공조에도 별 문제가 없을 것이다"라며 "확장억제에 대한 새로운 진전도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다만 "미국은 중국과 러시아 관련 사안에 대해 한국이 좀 더 미국의 주문에 호응하기를 바랄 것이다"라며 "반도체 배터리 등 공급망과 한·미·일 안보협력도 어떻게 될지 지켜봐여 할 것이다"라고 부연했다.
 
위 전 본부장은 한·미 정상회담 이후 주변국의 반응에 대해선 "일본은 대통령의 방일에 이은 방미가 한·미·일 협력으로 이어지는데 대해 환영할 것이다"라며 "다만 북한은 강하게 반발할 것이기 때문에 북한 발 긴장 고조에 대한 대처가 필요하다. 중국, 러시아는 회담 결과에 따라 반응할 것이기 때문에 두 나라의 반응도 주목되는 부분이다"라고 전망했다.
 
이어 "미국의 동맹이면서 서방과 정치, 경제, 사회적 가치를 공유하는 한국이 서방과 보조를 맞춰 가지 않을 수는 없을 것이다"며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 하에 있으면서 비핵, 평화, 번영, 통일을 추구해야 하기 때문에 중국과 러시아를 상대로 한 외교공간도 열어야 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닝푸쿠이 전 주한중국대사는 "한·중 양국의 우호 협력이 정체되어서는 안 되며 한국과 중국의 우정이 후퇴하도록 놔둬서도 안 된다"고 당부했다. 그는 "미국의 중국에 대한 잘못된 정책이 관련 국가와 중국의 관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양국 각계각층은 미국 등 대외적 요인이 한·중관계에 미치는 변화와 영향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은 한·미동맹을 이해하지만 한국이 한·미관계를 발전시켜 중국의 이익을 해치지 않고 자국의 이익에 따라 나아가기를 희망한다"며 "양국 경제협혁을 더욱 발전시키고 공급망 안정과 자유무역 기조를 지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