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강원도지사, "도민들의 안전 위해 다양한 시책과 캠페인 추진할 것"

2023-03-21 12:48
  • 글자크기 설정

22년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 '대통령 기관표창' 수상

김진태 지사 [사진=강원도]

강원도는 2022년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안전검검(행정안전부 주관) 추진실적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시도 성과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대통령 기관표창‘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이와 함께 개인표창으로 강원도 안채원 주무관이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 안전대전환’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고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국민 등이 함께 참여하여 우리 사회의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위험 요인을 발굴, 개선해 나가는 선제적 예방활동이다.

이번 평가에서는 기관장 인터뷰, 성과(지표) 평가, 심층 현장 점검 평가, 발표평가 등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특히 성과평가는 5개 분야 33개 세부 지표로 측정하여 평가했다. 

한편, 집중안전점검은 지난해 8월 17일부터 10월 14일까지 59일간 진행되었으며, 강원도는 건축시설(132), 교통시설(45), 산업 및 공사장(30), 생활 및 여가 시설(224) 등 총 939개소에 대해 점검을 완료하였다.

내실 있는 점검을 위해 기관장(단체장, 부단체장), 공무원, 민간전문가, 공사‧공단 직원, 방재단체, 도민 등 총 3269명이 참여했다.

점검대상지 선정을 위하여 전문가 자문 및 도민 의견을 수렴하였고, 강원도 내 모든 가구(69만)에 안전점검표를 배부하여 도민이 직접 안전점검에 참여할 수 있도록 ‘1가구 1안전 점검 실천운동’을 추진했다.

또한 강원 안전을 빛낼 100명을 선정해 ‘안전서약운동’을 추친했고 다중이용시설 민간단체와 재해 예방을 위하여 업무 협약도 체결했다.

그 결과, 강원도는 이번 평가의 모든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기관장 현장점검, 기획 홍보 실적, 특수 시책 및 우수사례 추진 실적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또한 지난해 집중안점점검시 긴급 보수‧보강이 필요한 시설 정비를 위해 특별교부세 29억원을 확보해 사업을 추진 중이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여러 민간 단체와 도민의 협조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대통령 기관 표창을 받을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도민 여러분의 안전을 위하여 다양한 시책과 캠페인을 추진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