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람상조 "2023년 상조산업 트렌드는 S·T·O·R·M"

2023-01-15 15:09
  • 글자크기 설정

1인 가구 증가·SNS 활용 등 변화

온라인·비대면 방식 추모 서비스도

[사진=보람상조]


보람상조가 올해 상조산업을 이끌어갈 트렌드 키워드로 S·T·O·R·M을 제시했다.
 
보람상조는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의 복합 경제위기 여파로 상조산업의 지속 성장이 정체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를 타개하기 위한 서비스와 상품을 강화하겠다고 12일 밝혔다.
 
보람상조는 2023년 상조업계 트렌드 5가지로 △1인 가구의 증가(Single-person households increasing) △SNS를 통한 고객 소통 강화(Talk to consumer) △온라인 추모 증가(Online memorial space) △온라인몰 리워드 프로그램 강화(Reward payment) △추모품의 다양화(Memorial jewellery) 등 5가지를 제시했다.
 
보람상조는 1인 가구의 증가가 국내 장례문화의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달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1인 가구는 2021년 기준 전체 가구의 33.4%를 차지하고 있다.
 
가구 형태가 급격히 변화하면서 1인 장례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특수청소 형태의 유품정리 서비스 또한 자연스럽게 확대될 서비스로 꼽힌다. 과거 고인의 유품은 보통 가족들이 정리했다. 보람상조는 1인 가구의 경우 함께 거주하는 가족이 없기 때문에 사후, 고인의 친인척 또는 지인들을 통한 유품정리 서비스가 성행할 것으로 봤다.
 
고객 소통 강화와 관련해서는 소셜미디어(SNS) 마케팅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보람상조의 경우 본격적인 SNS 채널 운영을 통해 상조업계에 친숙하지 않은 청년세대와의 소통을 늘리려 노력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SNS는 TV나 신문 광고보다 적은 비용으로 더 큰 광고효과를 누릴 수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3년째 이어지면서 온라인 비대면 추모 서비스도 증가할 것으로 관측된다. 상조업계는 온라인 추모관, 인공지능(AI) 추모서비스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고인의 마지막 모습을 담은 추모앨범이나 고인에게 쓰는 하늘편지, 고인과의 사진을 저장하는 추억 보관함 등이다.
 
항공사 마일리지와 같은 리워드 프로그램도 이목을 끌고 있다. 온라인 회원 전용몰을 통해 회원이 상품을 구매하면 일정 금액을 포인트로 돌려주는 등의 방식이다. 보람상조를 비롯한 일부 상조기업들은 매월 납입한 부금에서도 일정 금액을 포인트로 지급하는 방식도 활용하고 있다. 반대로 상품을 많이 구입해 리워드 포인트가 많이 쌓였을 때는 월 부금을 리워드 포인트로 납부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도 운용 중이다.
 
고인 추모 물품도 다양해지고 있다. 빈소 제단에 바치는 헌화부터 영정사진, 고인과 함께 찍은 가족사진, 고인이 아꼈던 물건, 고인에게 쓴 손 편지 등에서 이제 고인의 생체원료가 담긴 주얼리, 생체보석까지도 간직할 수 있게 됐다. 보람상조는 생체보석 브랜드 ‘비아젬’을 통해 고인의 머리카락이나 분골, 손발톱, 탯줄 등 생체원료를 수집, 특수 기술을 통해 주얼리를 제작해 선보이고 있다.
 
상조업계 관계자는 “상조업계가 다변화된 상품 및 서비스를 지속 개발한다면 시장도 가입자 800만명, 선수금 8조원을 넘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1개의 댓글
0 / 300
  • 보람이고 뭐고 상조광고 하지 마세요
    상조 장사가 잘 안되나? 죽는 사람들이 많이 나와서 돈 벌고 싶나?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