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학 "곽상도, 대장동 사업계획 듣고 '삼수갑산 가도 할건 해야'"

2022-05-04 15:02
  • 글자크기 설정

곽 전 의원 두 차례 만나 대장동 사업계획서 설명

[사진=연합뉴스]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이 “삼수갑산 가더라도 할 건 해야지”라며 대장동 사업을 추진하라는 취지로 말했다는 정영학 회계사 증언이 나왔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정 회계사는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이준철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곽 전 의원, 남욱 변호사,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같이 증언했다.
 
곽 전 의원 측 변호인에 따르면 정 회계사는 검찰 조사에서 지난 2015년 곽 전 의원을 두 차례 찾아가 대장동 사업계획을 설명했다고 진술했다. 또 곽 전 의원을 두 번째 만났을 때 정 회계사에게 곽 전 의원이 “삼수갑산에 가더라도 할 건 해야지”라고 말했다고 진술했다.
 
삼수갑산은 발길이 닿기 힘든 오지를 뜻하는 말이다. 대장동 개발사업의 위험을 무릅쓰고 추진하라는 의미로 풀이될 수 있는 대목이다.
 
이에 대해 곽 전 의원 측 변호인은 “곽상도 피고인은 삼수갑산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다”라며 “혹시 다른 사람에게 듣고 착각한 것이 아닌가”라고 물었다. 정 회계사는 “제가 회계사라 한문에 약해서 삼수갑산의 뜻을 인터넷에서 찾아봐서 기억한다”고 반박했다.
 
곽 전 의원 측 변호인은 “증인의 어떤 발언에 대한 대답으로 곽상도 피고인이 삼수갑산을 언급했나”라고 재차 질문했다. 정 회계사는 “정확하게 기억나지 않는다”며 “종합적인 상황에서 말한 것으로 기억한다”고 답했다.
 
곽 전 의원은 화천대유가 하나은행과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대가로 화천대유에서 근무한 아들 병채씨를 통해 퇴직금 등 명목으로 50억원(세금 제외 실수령액 25억원)을 수수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를 받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