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속고발권·노동정책 개편 시동…파견공무원 인수위 근무 시작

2022-03-21 14:55
  • 글자크기 설정

고용부·환경부, 사회복지문화분과 근무

농식품부·해수부·공정위 경제분과 파견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월 21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경제6단체장들과 오찬 회동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파견 근무할 중앙부처 공무원들이 속속 확정되고 있다. 이들은 5월 초까지 인수위에 근무하며 새 정부 주요 정책 방향을 설정할 예정이다.

21일 정부에 따르면 고용노동부는 이날 이정한 노동시장정책관과 김부희 고령사회인력정책과장 등 2명을 인수위로 파견했다.

이 정책관은 행정고시 38회 출신으로 고용 분야 전문가다. 고용부 노동시장정책과장과 노사협력정책과장, 고용서비스정책관 등을 지냈다. 박근혜 정부 때인 2015년 대통령 고용노동비서관실에서 근무한 이력도 있다. 행시 42회 출신인 김 과장은 여성고용정책과장, 고용전략과장, 고용정책총괄과장 등을 지냈다. 

두 사람은 노동운동가 출신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이 간사를 맡은 인수위 사회복지문화분과에서 윤석열 정부 고용·노동정책 방향을 설정할 예정이다. 윤 당선인은 주 52시간제 유연화와 최저임금 차등적용, 중대재해처벌법 수정 등을 주요 노동 공약으로 내걸었다.


환경부도 사회문화복지분과에 1명을 파견했다. 전완 환경부 자원순환국 폐자원관리과장은 이날부터 인수위에서 근무 중이다. 

윤 당선인은 문재인 정부가 만들었던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달성 방안을 전면 수정하고, 탄소세 도입에 신중하겠다고 밝혔다. 전 과장은 이에 관한 구체적인 대안을 만드는 데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전재우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 [사진=해양수산부]

농림축산식품부는 송남근 기획재정담당관을 파견했다. 행시 44회 출신인 송 담당관은 농식품부 농산업정책과장, 국제협력총괄과장 등을 지냈다. 2020년 공익직불제 시행추진단에 파견 근무했던 이력도 있다.

인수위 경제2분과에서 농업직불금 예산을 현재 두 배 수준으로 확대한다는 윤 당선인 대선 공약의 실효성을 검토하고 시행 방안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에서는 전재우 해운물류국장이 경제2분과에 합류했다. 전 국장은 행시 38회로 해수부 수산정책과장과 해운정책과장, 수산정책관 등을 역임했다. 문재인 정부 때인 2017~2018년 청와대 농림해양수산비서관실 선임행정관도 지냈다.

윤 당선인은 해운·조선산업 경쟁력 강화와 함께 일본 후쿠시마원전 오염수 차단, 어업인 소득 향상 등을 대선 공약으로 내놓았다. 이에 따라 전 국장은 일본 원전 오염수 안전성 검증과 어업인 소득 감소가 예상되는 정부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신청 등에 전문 의견을 낼 것으로 보인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구성림 지식산업감시과장을 인수위 경제1분과에 파견했다. 구 과장은 행시 49회로 공정위에서 소비자안전정보과장, 지주회사과장 등을 역임했다. 

대선 기간 윤 당선인이 공정위가 가진 전속고발권의 대대적인 수술을 예고한 만큼 이와 관련한 논의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인수위 경제1분과는 주요 경제정책과 거시경제, 금융 부문 틀을 설계한다. 경제2분과는 산업·부동산·에너지·일자리 등 실물경제 관련 정책을 맡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1개의 댓글
0 / 300
  • 원래 차떼기 세금도둑당이 부자재벌과 짜고 저임금에 최고노동시간으로
    근로자 노동자 착취하며 월급올려달래도 빨갱이로 몰아 감옥가두며 재벌이나 기업서 뒤로 뇌물받았는데
    석열이가 주간 120시간 노동에 최저임금도 내린다했으니 부자재벌들 좋다고 모였군
    석열이 찍은것들 고생해봐야 할거다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