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1人당 코로나 지원 최소 100만원...설 전 지원도 가능"

2022-01-04 11:54
  • 글자크기 설정

'100조원 추경 논란'에 "추가해도 작년까지 다른 나라 지원한 것 못 미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4일 오전 경기 광명시 기아 오토랜드 광명(옛 기아차 소하리공장)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 대전환과 국민 대도약을 위한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4일 "설 전에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은 당연히 가능하다"고 자신했다. 100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편성해 1인당 최소 100만원(총액기준)을 지급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경기 광명의 기아자동차 소하리 공장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누구에게 이익이 되나 손실이 발생하는지 따지기 전에 국민에게 이득이 되나 안 되나 생각하면 하루라도 빨리하는 게 맞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그는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50조원 지원 발언을 겨냥, "생색만 내고 실천을 하지 않는 방식은 안된다"며 "50조원 지원하면 내가 당선된 다음에 하겠다. 선거에 끝나면 하겠다 같은 이야기는 안 된다"고 압박했다.

이 후보는 지원 규모에 대해 "(총액기준) 최소 1인당 100만원 정도는 맞춰야 한다"며 "지난번에 1인당 50만원에 못 미치는 현금을 지급했는데, 1인당 100만원 지급은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떤 방식으로 할지 구체적으로 정책을 결정하면 되는데 이것으로 끝나지는 않을 것"이라며 "추경을 편성하는 시기가 있기 때문에 25조~30조원이 실현 가능한 범위 아닐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자영업자나 소상공인 국민들이 많은 고통을 겪고 있고 그에 대해 (정치권이) 일정한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다행스러운 것은 윤 후보가 여전히 50조원 지원을 이야기하고, 김종인 위원장의 100조원 지원 얘기도 철회된 건 아닌 것 같아 시기의 문제만 있을 것"이라며 야당의 협력을 요청했다. 

또한 그는 "정부 일각에서도 '여야가 합의해주면 좋겠다'는 표현이 눈에 띄었다"며 "결국 정부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여야가 국채발행을 포함, 정부에 대규모 지원을 해달라고 요청하면 정부가 거절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며 정부의 협조를 자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