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부산 등 노태우 전 대통령 분향소 설치…광주 등은 안 하기로

2021-10-27 19:31
  • 글자크기 설정

서울, 부산, 대구 등 분향소 설치키로

광주 등은 도민 정서 고려해 분향소 설치 안 하기로

13대 대통령을 지낸 노태우씨 빈소. 오른쪽 아래는 무궁화대훈장. [사진=사진공동취재단]

정부가 노태우 전 대통령에 대한 장례를 국가장으로 치르기로 결정하면서 서울, 부산 등에 노태우 전 대통령의 분향소가 설치된다. 반면, 광주시와 전남도 등은 도민 정서를 고려해 분향소 설치와 조기 게양을 하지 않기로 했다.

서울시는 노태우 전 대통령에 대한 장례를 국가장으로 치르기로 한 정부 결정에 따라 일반 시민을 위한 분향소를 28일부터 30일까지 서울광장에 설치·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분향소는 서울광장 서울도서관 정문 앞에 설치되며 운영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다. 마지막 날인 30일에는 오후 9시까지 운영된다.

부산시도 시청 1층 로비에 분향소를 설치한다. 시민 조문은 28일 오전 10시부터 가능하다. 분향소는 30일까지 운영되며 운영시간은 매일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다.

대구시는 대구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두류공원 안병근올림픽기념유도관에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 분향소를 설치해 운영키로 했다. 분향소는 27일 오후 2시부터 운영하며 28일부터는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문을 연다. 경북도도 동락관에 분향소를 설치해 운영에 들어갔다.  

반면, 광주시와 전남도 등은 분향소 설치와 조기 게양을 하지 않기로 했다. 고인에 대한 예우와 별개로 5·18 민주화운동 당시 시민 희생에 대한 책임, 미완의 진실에 유감인 지역민 반응이 반영됐다.

이용섭 광주시장, 김용집 광주시의회 의장은 이날 성명을 내고 "국가장으로 치르기로 한 정부 결정을 존중한다"면서도 "광주시는 오월 영령, 시민의 뜻을 받들어 국기의 조기 게양, 분향소 설치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어 "고인은 5·18 광주 학살의 주역이었고 발포 명령 등 그날의 진실을 알고 있었음에도 진정한 반성, 사죄, 진상규명 협조 없이 눈을 감았다"며 "국가폭력으로 목숨을 잃은 무고한 시민들, 하루아침에 사랑하는 가족을 잃고 40년 넘는 세월을 울분과 분노 속에 보내는 오월 가족들, 아직 생사가 확인되지 않은 수많은 행불자를 끝내 외면했다"고 평가했다.

전남도도 분향소 설치와 조기 게양을 하지 않기로 했다. 전북도는 도민 정서를 고려해 분향소 설치와 조기 게양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