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1세대 보이스 피싱 '김미영 팀장' 필리핀서 검거 外

2021-10-06 22:09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



◆​[코로나19] 오후 6시까지 1561명 신규확진…93일 연속 네 자릿수

6일 전국 곳곳에서 코로나 19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했다.

방역당국과 각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이날 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국에서 코로나 19 양성 판정을 받은 신규 확진자는 총 1561명이다. 전날 같은 시간에 집계된 1474명보다 87명 많고 일주일 전 수요일(9월 29일)의 1669명과 비교하면 108명 적다.

지역별로는 수도권이 1152명(73.8%), 비수도권이 409명(26.2%)이다. 서울 600명, 경기 376명, 인천 176명, 경남 93명, 경북 55명, 부산 48명, 대구 43명, 충북 41명, 충남 40명, 강원 24명, 대전 15명, 전북 13명, 전남 10명, 광주·제주 각 8명, 울산 7명, 세종 4명이다.

집계를 마감하는 자정까지 추가 발생하는 사례를 감안하면 이날 신규 확진자 수는 1900명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일 코로나 19 신규 확진자 수는 7월 7일 1211명을 기록한 뒤 92일 연속 네 자릿수를 기록하고 있다. 6일이 지나면 93일째다.

◆1세대 보이스 피싱 '김미영 팀장' 필리핀서 검거…"전직 경찰"

'김미영 팀장'으로 알려진 국내 1세대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조직 총책이 사기 행각을 벌인 지 9년 만에 붙잡혔다. 총책 50대 A씨는 전직 경찰관 출신으로 2008년 부적절한 행위가 적발돼 해임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지난 2012년부터 필리핀에 콜센터를 개설한 뒤 '김미영 팀장'이라는 가상의 인물을 앞세워 허위 대출 광고 문자를 보내는 수법으로 수백억원 규모의 사기행각을 벌였다.

경찰은 지난 2~8월에 A씨의 조직에서 정산과 통장확보 등 핵심 요직을 맡았던 4명을 순차적으로 붙잡는 데 성공했다. 이 소식을 접한 조직원 2명이 추가로 자수하기도 했다.

이후 경찰은 A씨 측근으로 알려진 대포통장 확보책 40대 B씨를 지난달 25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검거하고 A씨가 마닐라에서 남동쪽으로 400㎞ 가량 떨어진 곳에 거주 중인 사실을 확인해 2주간의 잠복을 통해 검거에 성공했다. 이로써 경찰은 해외 도피 중이었던 조직 주요 조직원 8명을 모두 검거했다.

경찰청은 주필리핀 대한민국대사관과 필리핀 당국 등과 협의해 검거된 주요 조직원들을 국내로 송환해 수사를 이어갈 방침이다.

◆이준석 국힘 대표, '대장동 게이트' 특검 촉구 도보투쟁

국민의힘 지도부와 대권 주자들이 대장동 개발 특혜의혹을 밝히기 위한 특별검사 제도 수용을 촉구하며 거리 투쟁을 진행했다.

이준석 당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가 임박해 국민 여론에 밀려 수사하며 오명을 낳을 것인가, 당장 우리 당이 제안하는 특검을 받아 명명백백 잘잘못 가려낼 것인가"라며 "국민의힘 지도부와 대권 주자들, 당원 한 사람에 이르기까지 투쟁의 강도를 높여나가는 시점이 왔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기자회견이 이후 여의도 국회에서 여의도역, 공덕역, 광화문역에서 연설을 한 뒤 청와대 앞 분수대까지 걸으며 1인 시위를 진행했다.

오후 5시40분쯤 청와대 분수대에 도착한 이 대표는 "박용진 민주당 예비후보에게 특검 찬성 입장을 밝혀달라고 하니 더 강한 수사를 원하지만 특검에 동의 안한다는 답을 받았다"며 "이낙연 후보도 특검이 필요한지 아닌지 본인의 양심과 명예를 걸고 답해달라"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투쟁 이후 취재진과 만나 "이낙연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총리를 지낸 인사이고, 이런 문제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을 분"이라며 "이런 분이 정치적인 이유로 특검에 반대한다면 도덕성과 의지에 대해 의문을 품을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김웅-조성은 통화 녹취록 복구…고발 사주 의혹 풀리나

중앙지검이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 씨와 국민의힘 김웅 의원 사이의 통화 녹취 파일의 복구에 성공한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계 등에 따르면 중앙지검은 최근 디지털 포렌식을 통해 조 씨가 김 의원으로부터 고발장을 전달받으며 녹취한 파일을 복구했다. 중앙지검은 해당 녹취록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도 공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복구된 파일은 작년 4월 3일 오전 10시 고발장을 전달하기 전 통화와 고발장 등을 보낸 뒤 오후 4시 45분 경 이뤄진 통화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조 씨는 "김 의원이 '꼭 대검찰청 민원실에 접수해야 하고, 중앙지검은 절대 안 된다'고 말했다"고 주장해 왔는데, 이번 녹취록에 관련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또 녹취록에는 김 의원이 "내가 대검을 찾아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온 게 되니까 난 빠져야 된다"는 발언도 담긴 것으로 파악됐다.

◆이재명 무죄 판례가 오세훈 살렸다…檢, 허위사실 공표 불기소 처분

검찰이 4·7 재보선 유세 중 허위 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고발된 오세훈 서울시장을 불기소했다고 밝혔다. 오 시장의 불기소 근거는 이재명 경기지사가 받은 재판의 앞선 판결에서 나왔다.

앞서 오 시장은 지난 4월 치러진 서울시장 보궐선거 유세 중 과거 서울시장으로 재임하던 2009년 처가의 땅을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하는 데 관여하고 36억원의 '셀프보상'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자 "처가 땅의 존재와 위치를 알지 못했고 지구지정도 주택국장 전결사항이었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오 시장이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며 고발했다

하지만 검찰은 발언은 허위지만 공직선거법 상 허위사실 공표에는 해당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런 판단이 가능한 것은 앞서 이재명 지사의 판결이 근거가 됐다.

이 지사는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기소됐다가 지난해 7월 대법원 전원합의체에서 무죄 취지 파기환송 된 후 최종 무죄를 확정받은 바 있다. 당시 대법은 "후보자 토론회의 토론 과정 중에 한 발언을 처벌하는 것은 신중해야 하고, 검찰과 법원의 개입을 최소화해 정치적 표현의 자유를 폭넓게 보장해야 한다"고 판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