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공영포털' 제안...뉴스 편향성 극복 위해 정부 지원으로 설치

2021-04-28 18:02
  • 글자크기 설정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사진=연합뉴스.]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이 언론개혁 방안으로 정부가 지원하는 공영 포털인 ‘열린뉴스포털’ 도입을 제안했다. 편향성 문제가 제기됐던 기존 포털의 '알고리즘에 의한 뉴스 배치' 논란을 해결하기 위해 공적기금으로 새로운 포털을 운영하자는 것이다. 공적 포털을 이용한 뉴스 제공으로 보다 형평성 있고, 공정하게 국민들의 자유로운 '선택권'을 보장한다는 취지다.

김 의원은 27일 열린민주당이 주최한 <언론개혁, 누군가는 시작해야 합니다> 토론회에 참석해 포털 뉴스 관련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김 의원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0년 언론수용자 조사' 결과 포털뉴스를 이용하는 시민의 비율이 75.8%에 이르렀다. 우리 국민 4명 중 3명은 매일 포털 뉴스를 접한다는 의미다. 이제는 모바일을 통해 뉴스를 보고 있다는 게 지금의 현실이다"라며 시민들이 포털을 통해 뉴스를 소비하는 경향을 설명했다.

지난해 12월에 방영된 'MBC 스트레이트'에서 방영된 포털의 뉴스 편향 문제를 소개한 김 의원은 "포털의 보수화뿐 아니라 포털의 질적 하향 평준화가 문제라고 생각한다. 보수화와 하향화를 합쳐 '우 하향화'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스트레이트'에서 지적된 포털 뉴스의 편향성. [MBC 영상 캡처]

이어 김 의원은 '열린뉴스포털(가칭)'을 포털 뉴스 문제를 개선할 대책으로 제시하며 "정부는 공적 기금을 이용해 공영포털에 지원해야 한다. 알고리즘에 기초한 뉴스 배치를 지양하고, 신뢰할만한 시민단체와 학계, 언론사 등을 중심으로 구성된 '편집위원회'가 각 언론사가 선정한 뉴스를 검토하고 게재하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열린뉴스포털에 대한 유인책으로는 '정부 광고'를 우선 집행하는 방향이 제시됐다. 김 의원은 “한국ABC협회가 지원사업 등으로 신문사를 유인했듯, 열린뉴스포털에도 유인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부는 지원만 하되 운영에 간섭하지 않는 원칙이 적용되어야 한다"면서 "신문유통원(신문의 공동 배달, 잡지와 기타 간행물의 배달 등을 담당하는 재단법인 성격의 공익 특수법인)의 '디지털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정부는) 시민들이 폭넓은 언론매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미디어 바우처(국가가 국민에게 소액의 바우처를 제공해 양질의 기사를 제공한 언론사에 기부할 수 있게 하는 방법)' 제도도 언급했다. 그는 “열린뉴스포털에 로그인 한 사람들에게 바우처를 주고 후원할 수 있게 하면 된다”며 “정부광고 절반만 바우처로 제공해도 충분하다. 바우처 제도와 열린뉴스포털을 결합하면 이용자를 이끌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바우처 제도를 통해 뉴스를 읽고, 판단하고, 후원하는 것 자체가 체험”이라며 “이용자에게 미디어와 관련된 교육을 할 필요도 없다. 이런 과정에 참여하는 것 자체가 미디어 리터러시”라고 말했다.

한편 김 의원의 제안이 알려지자 국민의힘은 '관제 포털'이라며 부정적 반응이다. 황규환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21세기에 공산국가에서나 있을 법한 관제 포털을 이야기하는 김 의원은 대체 어느 시대를 살고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