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노조 "총고용 보장된 회생절차 반대 않는다"

2020-12-23 15:40
  • 글자크기 설정

대주주 마힌드라에 "책임감 가져달라"

정부 및 채권단 지원 선행되길 기대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 회사의 회생절차(법정관리)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뜻을 밝히면서도, 총 고용이 반드시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 그룹을 향해서는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쌍용차 노조는 23일 입장문을 내고 "2009년에 이어 11년 만에 법정관리를 신청한 것에 유감을 표한다"면서도 "회사가 법정관리 신청과 함께 회생개시 보류신청(ARS)을 같이 제출한 것은 매각이 가시화되지 않는 현실을 타개하기 위한 제도적 선택"이라고 평가했다.

노조는 "노조 입장에서도 제도적 합의를 통해 매각을 조기에 매듭지을 수 있다는 정책적 목적이 있다"며 "그러나 노사상생의 가치를 왜곡하는 정리해고가 노동자들에게 감행된다면 결코 물러서지 않겠다"고 말했다.

정부와 채권단을 향해서도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노조는 "매각을 통해 마힌드라의 책임이 강제된다면 정부와 채권단도 쌍용차에 대한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한다"며 "ARS 기간 정부와 채권단이 적극 참여해 이해 당사자 간의 합의가 도출돼 매각이 성사될 수 있도록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협력사는 2009년의 아픔이 재현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며 자금난을 호소하고 있다"며 "고용 대란이 현실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적인 대응책을 준비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쌍용차 노조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노조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올해 또다시 회생절차를 밟는 것에 대해 스스로 반성하고 자숙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4월 5일 경기도 평택시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정문.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