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계 “중기중앙회 납품단가 협상으로 제값받기 문제 해소 기대”

2019-12-16 10:23
  • 글자크기 설정
중소기업계가 16일 이날 당정이 발표한 ‘대·중소기업 거래관행 개선 및 상생협력 확산 대책’을 ‘실효성 있는 대책’으로 평가하면서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이날 논평을 내고 “상생협력 확산 대책에 중소기업계의 의견을 반영해 준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에는 납품대금 조정신청제도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중기중앙회에 조정 협의권을 부여하는 내용이 담겼다. 중기중앙회가 협동조합을 대신해 대기업에 납품대금을 올려달라고 요구하고, 이를 조정·협의할 수 있게 됐다는 뜻이다.

이에 대해 논평은 “중기중앙회가 영세 협동조합을 대신해 대기업과 직접 납품단가를 협상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중소기업이 가장 어려움을 많이 느꼈던 납품단가 제값받기 문제가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 “담합규정을 적용하지 않는 중소기업협동조합의 공동사업 범위를 구체화함으로써 영세한 중소기업의 협업도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논평은 이번 대책에 대해 “2018년 기준 영업이익 등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격차가 역대 최대로 벌어져 있는 상황에서 대·중소기업 간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자발적 상생협력 문화 정착을 위해 실효성 있는 대책”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향후 대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당정의 면밀한 사후관리가 필요하다”며 “중소기업계도 공정한 거래 질서 확립을 통한 혁신성장과 경제 활성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김태림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