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무기한 파업 대비 비상수속대책 시행…SRT 입석 판매"

2019-11-14 14:35
  • 글자크기 설정

지난달 11~14일 한국철도노조의 전면 파업 돌입에 따른 서울역사 내 열차 운행 중지 안내 전광판 모습. [사진=노경조 기자]


국토교통부는 오는 20일부터로 예고된 한국철도노조의 무기한 파업에 대응해 비상수속대책을 시행하다고 14일 밝혔다. 대책 시행 하루 전인 19일부터 정부합동 본부가 운영될 예정이다.

비상수속대책은 국방부.지방자치단체.한국철도공사 등 관계기관 및 전국고속버스조합, 전국버스운송사업연합회 등 운송관련 단체와 협의해 마련됐다.
본부는 우선 철도공사 직원 및 군 인력 등 대체인력을 이용 수요가 집중되는 출퇴근 광역전철 및 KTX에 집중 투입해 열차운행횟수를 최대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광역전철 운행률은 평시 대비 82.0%지만, 출근 및 퇴근 시간에는 각각 92.5%, 84.2%로 운행할 계획이다. KTX 운행률은 평시 대비 68.9%며, 파업을 하지 않는 SRT를 포함하면 고속열차 전체 운행률은 평시 대비 78.5%이다.

일반열차는 필수 유지 운행률인 60% 수준으로, 화물열차는 공사 내부 대체기관사 358명을 투입해 평시 대비 31.0%로 운행한다.

다만 파업이 4주차를 넘기는 경우 대체인력 피로도, 운행 안전 확보 등을 감안해 KTX 운행률은 필수 유지 업무 수준인 56.7%로 낮아지게 된다. 정상 운행되는 SRT 포함 시 고속열차 전체 운행률은 70.0%까지 오를 전망이다. 광역전철, 일반열차 등은 파업 4주차까지의 열차운행률(광역전철 63.0%, 고속 56.9%, 새마을 59.5%, 무궁화 63.0%)을 유지한다.

또 SRT는 그간 평시에 입석을 판매하지 않았지만, 오는 20일부터 파업 종료 다음 날까지 입석 승차권을 판매할 예정이다. SRT가 정차하는 모든 역의 창구에서 구매할 수 있다.

국토부는 또 버스업계와 지자체 등 관계기관 협조 아래 대체교통수단도 최대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고속버스 탑승률은 약 56%로 일평균 여유 좌석이 약 9만3000석, 시외버스 탑승률은 약 47%로 63만석의 대체수요를 감당할 여유가 있다. 부족할 경우 전국고속버스조합은 예비버스(125대), 전세버스(300대)를 투입해 3만9000석을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철도공사 광역전철과 연계 운행하는 1·3·4호선 18회 증회, 예비용 차량 5편성 추가 확보, 시내버스 수요 20% 이상 증가 시 버스운행 확대 등을 계획하고 있다. 인천시 및 경기도 또한 필요 시 광역버스 추가 투입, 출퇴근 시간대 버스 집중 배차, 예비버스 및 전세버스 투입 등에 협조하기로 했다.

한편 철도공사는 모바일 앱, 홈페이지 등을 통해 운행 취소 열차 및 승차권 반환방법 등을 미리 공지하고, 철도 이용자가 혼란을 겪지 않도록 사전 안내를 실시한다.

운행 중지 열차를 이미 예매한 이용자에게는 개별적으로 문자메시지도 전송해 대안을 제시한다. 특히 모바일 승차권에 운행 중지 사실을 표기해 이용자가 불필요하게 역사로 나오는 일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철도공사 노사와 지난 5월부터 노사 교섭을 이어왔는데 끝내 결렬돼 아쉽다"며 "합리적인 대화로 임금 수준, 안내 승무원 직접 고용 및 자회사 임금 인상 등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근무체계 개편(3조 2교대→4조 2교대)을 위한 인력 증원 요구에 대해서는 철도공사의 근무 실태, 경영 여건 등을 고려해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철도노조의 파업 예정 기간 중 25일부터 27일까지 부산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개최된다.

이에 국토부 및 철도공사는 본부 내 정상회의 준비기획단과의 연락 채널 구축, 서울역.부산역 내 여행센터에 헬프 데스크를 운영 등을 준비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11월은 대학 입학 수시 면접 등 청년들에게 매우 중요한 시기인데 파업으로 국민께 불편을 끼치게 돼 안타깝다"며 "파업 기간 중 국민 불편 해소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