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탄핵 청문회 여야 공방…트럼프 '마녀사냥' 맹비난

2019-11-14 07:45
  • 글자크기 설정

'정황증거'만 쏟아져…결정적 증거 없다는 지적

트럼프 "바빠서 못 본다"더니…트위터로 적극 '방어전' 펼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탄핵 조사와 관련한 하원의 공개 청문회가 13일(현지시각) 민주당과 공화당의 공방 속에 약 6시간 만에 끝났다. 이날 청문회는 미국 전역에 방송으로 생중계 되는 가운데 진행됐다.

민주당 측은 증인 심문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정적(政敵)’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뒷조사'를 위해 우크라이나에 부당한 압력을 가하며 헌법을 위반하고 직권을 남용했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반면, 공화당 측은 '간접 증언'일 뿐이며 트럼프 대통령 행동엔 잘못이 없다고 변호했다.

미국 CNN 등에 따르면 첫 증언자로 나선 윌리엄 테일러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대사 대행은 자신의 참모가 고든 손들랜드 유럽연합(EU) 주재 미국대사로부터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자체보다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뒷조사'에 더 신경 쓰고 있다"는 말을 전해 들었다고 진술했다.

테일러 대행은 손들랜드 대사가 지난 7월 26일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를 마친 뒤 자신의 참모가 있는 자리에서 이 같이 발언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문제의 통화'를 했던 7월 25일에서 하루가 지난 시점이다. 이 참모의 이름은 데이비드 홈즈로, 오는 15일 비공개 증언에 나설 예정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증인인 조지 켄트 국무부 유럽·유라시아 담당 부차관보는 트럼프 대통령의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부패 혐의' 주장에 아무런 근거가 없다고 증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전 부통령의 아들이 2014년 아버지의 직위를 남용해 우크라이나 에너지 회사 '부리스마'의 이사직에 취임하는 등 부패를 저질렀다고 주장해 왔다.

이어 켄트 부차관보는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요청한 뒷조사가 우크라이나의 부패를 척결하는 일과 직결되지 않는다고도 했다.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뒷조사 요구가 우크라이나의 부패 척결을 위한 선의의 제안이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변명을 반박한 것이다.

하지만 이날 청문회에서도 결정적인 직접 증거는 나오지 않았다. 증인들이 트럼프 대통령과 대화하거나 정상 간 통화 내용을 직접 들은 적이 없을 뿐더러 타인에게 전해들은 말로만 증언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공화당의 짐 조르단 하원의원과 마이크 터너 의원은 증인들이 가진 간접 정보가 부정확할 가능성을 제기하며, 이들의 성향 또한 민주당 쪽으로 기울어져 있다고 트럼프 대통령을 변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청문회를 ‘마녀사냥’이라고 폄하하며 불편한 심기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그는 백악관에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회동하면서 탄핵조사 공개 청문회를 봤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이건 마녀사냥에 사기극이다. 그런 걸 보기엔 난 너무 바쁘다"라며 "보고를 받을 것"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청문회가 진행되는 동안 수 차례 트위터를 통해 민주당 주도의 탄핵조사를 비판하고, 그를 옹호하는 인사들의 주장을 여러 개 리트윗하며 ‘방어전’에 나섰다.

미국 하원 정보위원회는 15일엔 마리 요바노비치 전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대사를 상대로 청문회를 연다. 그는 우크라이나 스캔들의 중심인물로 알려진 트럼프 대통령 개인 변호사 루디 줄리아니의 비방 공작으로 지난 5월 조기 면직됐다.

이어 민주당은 오는 19~21일엔 트럼프 대통령과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 때 배석했던 알렉산더 빈드먼 전 국가안보회의(NSC) 유럽담당 국장, 선들랜드 대사, 커트 볼커 우크라이나 특사 등 8명의 추가 증인을 공개 청문회에 부를 것이라고 예고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