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인식 기술, 어디까지 사용될 수 있을까?

2019-10-31 14:02
  • 글자크기 설정
개인의 감정 상태를 신속·정확하게 파악하고 사기를 예방할 수 있는 안면인식 기술이 각광받고 있다. 안면인식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생체인식 기술 중 하나다. 카메라, 사진, 동영상 등으로 얼굴의 특징적인 모습을 인식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이를 비교해 신원 식별을 가능하게 한다.

코트라에 따르면 오는 2022년까지 글로벌 안면인식 시장은 매년 20% 성장해 90억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최근 3년 동안 미국 내 안면인식 투자액은 7870만달러에 달한다.

안면인식은 직접 접촉하지 않아도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인해 적용 산업이 늘어나고 있다. 도난, 범죄 예방과 식별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상업·비상업적 용도로서의 잠재적 이득이 예상되는 기술이기도 하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안면인식 기술은 법 집행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이미 미국 FBI는 가장 큰 안면인식 감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데 1억1700만명 이상의 미국인들의 이미지가 담긴 데이터베이스를 보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FBI는 개인 신원 확인을 위해 매달 평균 4000건 이상의 검색을 실시하고 있다.

테크업계는 법 집행을 위한 서비스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아마존은 고유의 안면인식 기술인 'Amazon Rekognition'을 법 집행기관을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실시간 분석과 얼굴 기반의 데이터 조회 기능을 제공한다. 웃거나 눈을 깜빡이는 등 특정 행위를 하도록 추가 인증을 진행하는 특허 기술도 출원했다.

시애틀 기반의 'Axon AI'도 소프트웨어 제품에 안면 인식 기술을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미 경찰 조사 단계에서 개인의 신원을 확인하되 민감한 정보는 보호하는 기술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다.

자동차업계에서는 운전자 인증으로 사용자 편의 확대를 위해 안면인식 기술을 테스트하고 있다. 포드와 인텔의 '프로젝트 모빌'은 대시보드 카메라에 안면인식 기술을 넣어 주요 운전자와 가족과 같은 인증된 운전자를 식별하도록 한다. 포드는 키 없이 안면인식을 포함한 생체인식을 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했으며 스마트폰으로 조종이 가능하다.

차 내 안면인식 기능은 개별 운전자의 운전 경험을 개인화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안면인식으로 자동차에게 운전자를 인식시키면, 운전자가 선호하는 음악 볼륨이나 운전자의 좌석 위치, 스피드 설정을 최적화할 수 있게 된다.

보안과 사기 예방에 가장 큰 힘을 쏟고 있는 은행과 금용사도 본인 인증을 위해 안면 인식 기술을 채택하고 있다. 체이스, HSBC, USAA 등은 애플의 페이스ID를 이용해 모바일 뱅킹 앱에 로그인하는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도 지난 5월 안면인증과 같은 생체인식을 이용한 인증 시스템 특허를 취득했다.

식음료 업계는 고객들이 멤버십 계정에 더 빨리 접근할 수 있도록 안면인식 기술을 이용 중이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패스트푸드 체인인 '칼리버거'는 안면인식 기술로 로열티 계정에 접속한 고객들이 이전에 구입한 리스트를 확인하고 메뉴 추천 특별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혜택을 제공한다. 플로리다의 '버거파이(BurgerFi)' 또한 고객 개개인의 선호도를 데이터화 했으며 냉동피자 브랜드 '디조르노(DiGiorno)'는 제품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을 측정하기 위해 안면인식 기술을 이용했다.

뷰티업계는 가상 화장으로 맞춤형 제품을 선택할 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안면인식 기술을 채택했다. 미국의 화장품 브랜드 '커버걸(Covergirl)'은 피부톤에 맞는 파운데이션 제품을 고르도록 '커스텀 블랜드' 앱을 이용하며 맥(MAC)도 매장에 안면인식 기술을 도입, 증강현실 화면을 통해 가상 화장 서비스를 제공한다.

반면 안면인식의 오남용과 사생활 침해, 보안 관련 이슈는 해결해야 할 과제로 지적받는다. 실제로 오레곤과 뉴햄프셔는 경찰이 바디 카메라를 이용해 안면인식을 이용하는 걸 금지하기도 했다.

또한 최근 안면인식 기술이 흑인 여성을 식별하는데 특히 부정확하다는 결과가 발표되면서 정보 정확성에 대한 문제도 대두됐다.

코트라 무역관은 "안면인식 기술은 정확도의 중요성이 큰 만큼 정확도를 높인 소프트웨어 개발이 미국 시장에서 승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