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북측 회담 거부에도 "만나서 해결한다는 원칙 변함없다”

2019-10-30 11:31
  • 글자크기 설정

"남북 상호 합의 원칙하에 해결해야 할 문제, 만나서 해결해야"

“합의를 위해선 협의 필요, 협의 위해선 만남 이뤄져야 한다”

통일부가 금강산 관광지구 남측 시설 철거와 관련해 남북 당국자가 직접 만나서 해결한다는 입장은 여전하다고 30일 밝혔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전날 받은 북한의 답신에 대한 회신은 아직 보내지 않았다”며 “금강산 관광 문제를 남북 합의 하에 해결해야 한다는 정부의 입장은 여전하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북한이 전날 금강산국제관광국의 명의로 온 ‘실무회담 거부’ 대남 통지문에 대해 “국민의 재산권 보호와 남북 합의원칙에 따라서 사업자와 긴밀히 협의를 바탕으로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

북측에 다시 실무회담을 제안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는 “(금강산 문제는) 남북 상호 합의 원칙하에 해결되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사업자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대면접촉을 통한 협의가 필요하다는 원칙은 변함이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상호합의를 위한 상호협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협의를 위해서는 어떤 만남을 통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안 만나줄 경우 북측이 요구했던 ‘문서교환방식’의 협의를 먼저 진행한 뒤 대면접촉을 진행할 계획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금강산 관광 문제에 대한 정부의 일관된 방침은 우리 국민의 재산권을 보호해야 하고, 남북 간 상호 합의하에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러한 부분들을 예단해서 말씀드리긴 적절하지 않다”며 “어떤 일관된 입장에서 이 문제를 대처해 나가려고 하고 있고, 지금 자와의 협의를 통해서 그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고 부연했다.

한편 이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의 어머니 강한옥 여사 별세와 관련된 질문에는 “통일부에서 답변하기 적절치 않다”고 답했다.

대변인은 북측이 조문·조전·조화를 보내겠다는 어떤 의사를 밝혀온 것이 없냐고 묻자 “그런 사실을 확인해 드려야 된다면, 그런 사실은 없다”면서 “대통령님의 모친상과 관련해서 통일부가 따로 언급해 드릴 사항은 없다”고 대통령 모친상에 대한 질문에 선을 그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