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 빅5, 3분기 영업실적 촉각...올해 성과 순위경쟁 신경전

2019-10-08 00:00
  • 글자크기 설정

KTB투자증권, 전체 영업이익 축소 전망…주택분양ㆍ해외수주 감소 원인 분석

현대건설 업계 1위 수성, 대림산업 영업이익 첫 1조클럽 진입 주목

 
 

[이미지=아주경제 그래픽]


국내 건설사 빅5의 3분기 영업실적 발표를 앞두고 업계 새로운 왕좌의 주인공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림건설이 올해 영업이익 '1조클럽'에 새롭게 진입할지, 해외수주 확대에 힘입은 현대건설이 지난해에 이어 업계 1위를 수성할 수 있을지가 최대 관전 포인트다. 특히 3분기 실적은 올해 건설업계 실적 전체를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로 작용할 전망이어서 건설사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7일 건설·증권업계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국내 건설사 빅5(삼성물산·현대건설·대림산업·GS건설·대우건설)의 전체 영업이익 전망치는 98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1조722억원)대비 8.6%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주택 신규분양과 해외수주 실적이 모두 둔화되면서 외형과 내형 모두 축소되고 있다는 관측이다.

영업이익 측면에서는 현대건설과 대림산업을 제외하고 3개 사가 역성장할 것으로 예상됐다. KTB투자증권 추정치에 따르면 상위 건설사 5곳 가운데 현재까지 영업을 가장 잘 한 것으로 추정되는 기업은 현대건설로 꼽혔다. 현대건설의 올 3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 성장한 2410억원으로 추정됐다.

대림산업은 예상을 깨고 2위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 KTB투자증권에 따르면 대림산업의 올 3분기 영업이익 추정치는 전년동기(2055억원) 대비 무려 9.9%나 늘어난 2260억원이다. 주택·플랜트 사업의 원가율 개선과 삼호의 영업이익이 꾸준히 상승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대림산업이 이 같은 추정치대로 3분기 실적을 보일 경우 올해 마침내 영업이익 첫 1조 클럽에 가입할 것으로 전망됐다. 

삼성물산·GS건설·대우건설 등 다른 3곳은 지난해보다 부진한 성적을 거둘 것으로 보인다. 삼성물산과 GS건설의 3분기 추정 영업이익 규모는 각각 1805억원, 2100억원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11.5%와 9.9%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대우건설의 3분기 추정 영업이익 또한 지난해 동기보다 무려 35.8%나 감소한 1229억원에 그칠 것으로 예측됐다. 

이 같은 실적 흐름이 이어진다면 올해 연간 영업이익 '1조클럽' 가입 후보군은 현대건설과 대림산업으로 압축된다. 4분기 현대건설은 약 3084억원, 대림산업은 약 2354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해야 '1조 클럽' 진입이 가능하다.

지난해 1조클럽에 처음 가입한 GS건설과 삼성물산은 해외 프로젝트 수주 축소 등의 영향으로 올해는 영업익 1조원 수성에는 실패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건설사들의 3분기 실제 영업실적은 이달 말 발표될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치열한 업계 순위 다툼을 벌여온 건설사 빅5들은 올 한해 영업실적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 3분기 실적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미묘한 신경전까지 펼치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해외 프로젝트 규모가 줄어들고 있어 국내 하반기 주택분양 실적이 회복돼야 건설사들이 당초 설정한 연내 목표를 맞출 수 있을 것"이라며 "영업이익 1조 클럽 입성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갖는 상징성이 크기 때문에 연말까지 각 사들이 총력전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