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딸 논문 제1저자 논란에 단국대 "확인 미진…금주내 조사 착수"

2019-08-20 17:02
  • 글자크기 설정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논문 제1저자 논란에 대해 단국대가 공식 사과했다.

단국대는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연구논문 확인에 미진한 부분이 있었음을 사과한다"며 "부당한 논문저자의 표시를 중심으로 연구윤리위원회를 금주 내 개최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사안 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어 "위원회는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과학적·기술적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저자의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과학적·기술적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감사의 표시 또는 예우 등을 이유로 논문 저자의 자격을 부여한 사례가 있는지를 중점 확인할 계획이며 조사 결과에 따라 규정에 의거 처리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단국대는 "조국 후보자 딸이 참여했다는 인턴 프로그램은 대학병원 차원의 공식 프로그램이 아닌 교원 개인이 진행한 비공식 프로그램"이라며 "단국대는 향후 청소년들의 대학병원 견학 등 진로견학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신청을 의무화하고 별도 심의하는 과정을 두어 악용되는 사례가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교육부의 초중등생이 포함된 연구물 실태조사를 마쳐가고 있는 시점이며 현재 교육부의 공식조치를 기다리는 중"이라며 "다만 내부적으로는 부정사례 예방을 위해 △미성년자 연구물의 경우 사전 자진신고 의무화 △미성년자 저자가 있을 경우 연구논문의 기여 항목 적시 등을 골자로 연구윤리 교육을 강화하였으며 앞으로 예정된 교육부의 강화된 연구관련 규정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했다.

조국 후보자의 딸 조모씨(28)가 고등학교 재학 시절 2주간 의대 연구소에서 인턴을 하면서 영어 논문을 제출했고 이 논문의 제1저자로 등재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됐다.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