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쉬운 뉴스 Q&A] 한국의 유니콘 기업은 몇 개인가요?

2019-07-30 00:01
  • 글자크기 설정
기업가치 10억달러, 약 1조원이 넘는 비상장 스타트업을 유니콘 기업이라고 합니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2022년까지 유니콘 기업 20개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는데요, 현재 대한민국의 유니콘 현황을 알아보겠습니다.

Q. 한국의 유니콘 기업은 몇 개인가요?

A. 지난 달 화장품업체 지피클럽이 유니콘 기업에 등극하면서 국내에서는 총 9개의 유니콘 기업을 보유하게 됐습니다. 약 10조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는 쿠팡을 필두로, 전 세계적인 흥행에 성공한 배틀그라운드 제작사 크래프톤, 블록체인 기반 인터넷소프트웨어 기업 옐로모바일,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 마스크팩 '메디힐‘ 판매사 엘앤피코스메틱, 소셜커머스 위메프, 간편송금 앱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 공유숙박 플랫폼 야놀자가 있습니다. 이미 우리 생활 속 깊숙이 들어와 있는, 한 번쯤 들어봤을 기업들이죠.

Q. 생각보다 유니콘 기업 수가 적은 것 같은데요?

A.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인 ‘시비(CB) 인사이트’의 글로벌 유니콘 기업 현황 분석 결과 전 세계 유니콘 기업은 377개입니다. 이 중 미국은 185개, 중국은 94개의 유니콘 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G2라 불릴만 하죠. 하지만 미국과 중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와 비교하면 유니콘 기업 수가 크게 차이 나는 것은 아닙니다. 세 번째로 유니콘 기업이 많은 영국은 19개, 인도는 18개이고, 얼마 전까지 9개로 한국과 공동 5위였던 독일도 최근 장거리 버스 서비스업체 ‘플릭스버스(Flixbus)’가 유니콘 기업에 오르면서 이제 막 10개가 됐습니다. 경제규모, 인구, 국토 면적 등을 고려했을 때 9개가 결코 적은 숫자라고 말할 수는 없죠.

Q. 정부에서는 왜 하필 20개 유니콘 기업 육성을 목표로 삼은 건가요?

A. 유니콘 기업 20개 육성은 상징적인 의미가 강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제2벤처 붐 계획을 발표할 당시 국내 유니콘 기업은 6개에 불과했습니다. 유니콘 기업 수 3위 국가인 영국도 20개가 안 됐으니 목표로는 적당했다고 봅니다. 여기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도 인공지능(AI) 관련 유니콘 10곳의 육성 목표를 발표하기도 했고요. 대내외적인 환경을 고려했을 때 2022년까지 20개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한거죠.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이제 3년 남았는데, 목표 달성이 가능할까요?

불가능한 목표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한국의 유니콘 기업 배출 속도는 점차 빨라지고 있습니다. 작년 12월 배달의민족이 6번째 유니콘에 등극한 뒤, 올해 7월까지 세 개의 유니콘 기업이 더 만들어졌으니까요. 정부 차원의 지원도 활발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기술보증기금과 함께 유니콘 기업 육성을 위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예비 유니콘 기업에 최대 100억원의 보증을 지원하기로 하는 등 정책적 노력도 병행하고 있죠.

물론, 유니콘 기업이 정부가 지원한다고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결국은 시장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느냐가 중요하겠죠.

10번째 국내 유니콘은 어떤 기업일지, 또 언제 쯤 나타날지 관심 가져보시죠.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