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승장구 카카오뱅크, 위기 맞은 케이뱅크

2019-07-15 05:00
  • 글자크기 설정

인터넷 銀 출범 2년 카뱅 1000만 고객달성

케뱅, NH투자 불참 276억 반쪽 유상증자

국내 1·2호 인터넷전문은행의 명암이 엇갈렸다. 후발주자인 카카오뱅크가 출범 2년 만에 1000만 고객을 달성한 날, 1호 인터넷은행인 케이뱅크는 '반쪽'짜리 유상증자를 완료하는 데 그치며 영업 정상화도 불투명해졌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12일 신규 계좌 개설 고객 수가 1000만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2017년 7월 말 출범 이후 2년여 만의 성과다. '26주 적금', '모임통장', '전월세보증금대출' 등 획기적인 금융상품을 잇따라 내놓으며 고객을 끌어모았다.

이와 함께 카카오는 이날 이사회를 열고 한국투자금융지주로부터 카카오뱅크 보통주 4160만주를 2080억원에 취득하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콜옵션' 방식이어서 금융위원회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끝난 뒤 주식을 취득하게 된다. 이후 카카오는 카카오뱅크의 지분 34%(8840만주)를 소유하는 동시에 대주주로 올라서게 된다.

카카오뱅크가 카카오의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대규모 증자를 통해 영업 확대에 나설 수 있는 것이다. 혁신 상품 및 서비스를 내놓으며 보다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이르면 오는 24일 금융위 정례회의에서 카카오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완료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등 카카오가 대주주에 오르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이라는 분석이다.

카카오뱅크에 겹경사가 겹친 날 케이뱅크는 유상증자 계획에 차질을 빚었다. 이날 케이뱅크는 전환신주 약 552만주, 총 276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대금을 주주로부터 납입 받았다. 이에 따라 케이뱅크의 총 자본금은 5051억원으로 늘어나게 됐다.

하지만 주요 주주사인 NH투자증권이 유상증자에 불참하면서 당초 계획했던 412억원 중 67% 정도만 확보하는 데 그쳤다.

케이뱅크의 유상증자가 '반쪽' 성공에 그치며 영업 정상화 여부도 여전히 불투명한 상태로 남게 됐다. 대출 영업에 다시 나서더라도 2~3개월 뒤면 여신 여력이 다시 부족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 사이 대규모 증자에 성공할 지도 장담할 수 없다.

앞서 올 1월 케이뱅크는 59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계획했지만, 금융당국이 KT에 대한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중단함에 따라 해당 계획은 무기한 연기됐다. 이에 케이뱅크는 대출 판매를 전면 중단한 상태다.

당분간 카카오뱅크의 독주가 예상되면서 두 인터넷은행 간 격차는 더 벌어질 전망이다. 카카오뱅크는 카카오를 발판 삼아 흑자 규모를 늘릴 수 있다. 올 1분기 카카오뱅크는 66억원의 당기순익을 내며 출범 1년 9개월 만에 처음으로 흑자를 달성했다.

반면 케이뱅크는 신규 투자자를 찾지 못하면 적자 규모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1분기 케이뱅크는 전년 동기 대비 28.2% 늘어난 241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현재 고객 수도 카카오뱅크의 10분의 1 수준에 그친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